[조직행동론] 조직행동론에서의 지각과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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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OB에서 지각과 학습
Chapter Opener
Ⅰ. The Perception Process
인식의 과정

Factors Influencing Perception
Stages of the Perception Process
Perception and Impression Management
Social Networks

1. Stereotypes
2. Halo ettects
3.Selective Perception
4. Projection
5. Contrast effects
6. Self-Fulfilling prophecies
※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그 외

Ⅲ. Perception and Attribution 지각과 귀인


How they related? -지각과 귀인의 관계
How they related? (2) 지각과 귀인의 관계
Importance of Attributions (3) -귀인의 중요성
Importance of Attributions (4) -귀인의 중요성
Importance of Attributions (5) -귀인의 중요성
Attribution Errors (귀인 오류)
Attribution Errors(2) (귀인 오류)
Attributions across Cultures -나라별 귀인들
Attribution and Social Learning 귀인과 사회(적) 학습
4 Ways of building or enhancing Self-efficacy자기효능감을 높이는 4가지 방법


Ⅳ. Learning by Reinforcement
강화 학습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3. 효과의 법칙
4. 강화의 유형
5. 강화의 스케줄
6. 벌(Punishment)
7. 제거(Extinction)
업무 절차, 결과에 따른 강화의 활용

8. 강화의 장점과 단점
본문내용
1. Distinctiveness(특수성)
-> 각기 다른 상황들에 놓여져 있을 때
개인의 행동이 얼마나 변함이 없는가?
2. Consensus(의견일치)
-> 비슷한 상황에 놓였을 때 모든 사람들이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는가?
3. Consistency(일관성)
-> 각기 시간이 다를 때에
개인이 같은 방식으로 행동하는가?


Fundamental attribution error
overestimates internal factors and underestimates external factors as influences on someone’s behavior.

Self- serving bias
underestimates internal factors and overestimates external factors as influences on someone’s behavior.



스키너의 강화이론

과거에 긍정적 보상(positive rewards)을 받았던 행동은 반복·강화되고, 과거에 부적보상(negative rewards) 이나 불쾌감을 받았던 행동은 억제·약화되는 경향이 있다는 학습원리에 관한 이론



Self – efficacy
is a person’s belief that she or he is capable of performing a task.

자기 효능감이란 어떠한 사람이 그가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란 개인의 믿음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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