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시장과 소비자-소비자의 주목을 끄는 노이즈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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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11.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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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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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의 정의
◉ 노이즈 마케팅의 기법
◉ 노이즈 마케팅의 사례
① 연예계
② 정치계
③ 일반기업
◉ 노이즈 마케팅의 장점과 단점
◉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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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캔들
검색어 순위를 높이고. 대중의 관심을 끌어 모으는데 스캔들만한 것도 없다. 이 때문에 스캔들은 노이즈 마케팅의 주요 수단으로 애용된다.
최근 “신봉선과의 관계를 의심하는 이들이 많은데 사실은 신봉선을 상업적으로 이용한 것이다”라고 밝힌 개그맨 박휘순이 대표적인 예. 두 사람은 한 프로그램에서 ‘4년 전 신봉선이 박휘순에게 사랑을 고백했다가 일언지하에 거절당했고. 1년전에는 마음이 바뀐 박휘순이 신봉선에게 구애를 했으나 신봉선이 단칼에 거절했다’는 스토리를 고백하며 대중의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박휘순의 ‘양심고백’으로 이들의 러브 스토리는 대중의 관심을 유발하려는 ‘낚싯밥’임이 밝혀졌다.
개그맨 유상무 역시 최근 한 프로그램 녹화에서 “편집이 가장 무서운데 아무리 지루한 이야기라도 마지막에 스캔들로 마무리하면 편집이 되지 않는다”며 “나 역시 살아남기 위해 실제로 개그우먼인 김지민과 사귀었다고 말했다”는 폭탄발언을 했다. 생존을 위한 ‘노이즈 마케팅’이었던 셈이다.
◇ 선정성 부각
선정성을 이용해 관심을 끄는 시도도 끊이지 않는다. 영화 포스터에서 볼 수 있던 여배우의 ‘전라노출’. ‘노골적인 섹스신’ 등의 카피는 이제 식상할 정도. 가요계에서도 얼마 전 힙합그룹 허니패밀리가 성인 에로 여배우들을 뮤직비디오에 출연시켜 논란이 된 것처럼 선정성을 이용한 마케팅 사례는 낯설지않다.
최근에는 안방극장에 이 같은 마케팅이 확산하는 추세다. 이는 케이블 채널간의 과열경쟁으로 인한 시청률 확보 싸움에 원인이 있다.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프로그램이 넘쳐나다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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