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소비자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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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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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는 해석주의적 관점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 기초하고 있는 광고물의 예를 찾아 분석하시오.
2. 텔레비전 광고에서 청각적 자극이 수행하는 역할을 설명하고, 이를 보여주는 광고물의 예를 제시하시오.
3. 의식 이하의 지각의 개념을 설명하고, 의식 이하의 자극을 포함하는 광고물을 찾아서 분석하시오.
4. 주의를 끌게 하기 위해 자극물 자체에서 포함하는 요소를 설명하고, 이러한 요소를 2가지 이상 포함하는 광고를 찾아서 분석하시오.
5. 게슈탈트학파의 조직화 원리를 설명하고, 이 가운데 2개를 선택 광고물에 적용된 예를 찾아 분석하시오.
6. 기억의 스키마를 설명하고 스키마와 연관하고 활성화시키는 광고물을 찾아 분석하시오.
7. 소비자의 기억의 상태로서 재인과 회상을 설명하고, 실제 광고물에서 재인 및 회상의 단서를 포함하는 광고 예를 찾아 분석하시오.
8. 단기기억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하고, 이러한 방법을 동원하고 있는 광고물을 찾아서 분석하시오.
9. 태도에 대한 Katz의 기능이론을 설명하고, 광고물의 메시지가 태도의 기능과 연관되어 있는 예를 1개 찾아 분석하시오.
10. 태도형성에 대한 경험적 위계를 설명하고, 광고물에서 경험적 위계가 포함되어 있는 예를 찾아 설명하시오.
11. 태도형성에 관한 다속성모형을 근거로 해서 마케팅 메시지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고,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광고물의 예를 두 가지 제시하시오.
12. 태도형성의 확장모형에서 제시하고 있는 주관적 규범이 무엇인가를 설명하고, 이러한 개념을 광고메시지에서 사용하고 있는 예를 찾아서 분석하시오.
13. 설득의 과정에서 정보원이 효과를 지니기 위한 요건을 설명하고, 정보원의 공신력을 기반으로 설득을 시도하는 광고물을 찾아 분석하시오.
14. 설득을 위해 소비자에게 결론을 남기는 방법을 설명하고, 이러한 방법을 시도하고 있는 광고물을 분석하시오.
15. 팀원모두가 저관여인 제품범주에 속하는 광고물을 하나 선정하여, 그 광고물이 저관여인 소비자를 설득하기 위해 동원하고 있는 주변적 단서를 찾아서 분석하시오.
16. 광고물의 메시지 예를 통해 욕구(need)와 원망(want)의 개념을 비교설명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시도를 분석하여 제시하시오.
17. 저관여자를 위한 마케팅활동에서 저관여에서 고관여로 전환을 시도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이를 보여주는 광고물을 찾아 분석하시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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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의식 이하의 지각의 개념을 설명하고, 의식 이하의 자극을 포함하는 광고물을 찾아서 분석하시오.
Sub(아래)와 Limen(식역)이 합쳐진 합성어이다. 의식 이하의 지각 효과는 인간이 의식할 수 있는 수준 이하의 자극물로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의식 이하의 지각효과를 느끼게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로 인지하지 못할 정도의 빠른 속도로 특정 화면이 반복되게 만들어 잠재 의식에 호소하는 것이 있으며, 두 번째로 인지를 못할 정도의 빠른 속도로 특정 소리가 반복되게 만들어 잠재의식에 호소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의식 이하의 지각 광고물의 예로 무한도전 간접광고를 들 수 있다.
의식 이하의 지각 효과의 대표적인 예는 TV프로그램에서의 PPL또한 빠질 수 없다. 무한도전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은 시작할 때 “이 프로그램은 간접광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라고 문구가 뜬다.
이 동영상에서는 출연자가 수영장에서 1인용 보트를 타고 연습을 하는 장면이 나온다. 여기서 이미 숙련되지 못한 출연자는 배가 뒤집어 지는 상황을 갖게 되고, 아주 잠깐이지만 아주 빠르게 배의 밑면에서 STX의 로고를 볼 수 있다. 이것은 시청자들이 미처 인식 하지 못할 정도로 빠른 속도로 지나가지만 우리의 의식 이하 즉, 잠재의식은 STX라는 단어를 읽어내며 그것이 앞으로 소비자들의 행동 속에서 1인용 요트를 타게 되거나 STX의 브랜드 명을 본다면 익숙하게 느껴질 것이다.
4. 주의를 끌게 하기 위해 자극물 자체에서 포함하는 요소를 설명하고, 이러한 요소를 2가지 이상 포함하는 광고를 찾아서 분석하시오.
소비자에게 주의를 끄는 것은 대부분이 비자발적 주의로써 시작된다. 비자발적 주의는 독특하거나 특이한 것으로 소비자의 시선을 끄는 것이다. 비자발적 주의의 요소는 계속 변하는 것, 움직이는 것, 강렬한 것, 밝은 것, 복잡한 것, 생생하고 소비자 스스로 자신에게 동질감을 느끼는 것 등이 있다. 이것들은 개인적 취향이나 관심사, 자극적인 정보, 최근에 일어나거나 직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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