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개인의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이 기업의 윤리성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⑴ 이론적 배경
⑵ 문제현상에 대한 기존의 연구동향
⑶ 문제의식
⑷ 문제의식에 대한 연구
① 집단응집력
②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의 특성을 중심으로
③ 리더십에 의한 윤리교육
⑸ 문제점 해결 방안
①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을 위한 임파워먼트(Empowerment)
② 공정성 개선을 통한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 향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Victtell & Davis(1990)는 윤리 경영의 형태와 직무만족 간의 관련성을 연구하기 위해 MIS 전문직을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하였다. 그것은 기업의 윤리 경영의 형태와 직무만족의 여러 차원 간(① 급여에 대한만족 ② 승진에 대한 만족 ③ 동료에 대한 만족 ④상관에 대한 만족 ⑤ 직무자체에 대한 만족)을 조사한 것 이었는데 그 결과는 MIS전문직들은 최고경영층이 윤리경영을 강조할 때와 자신들의 기업에서 윤리와 성공간의 낙관을 인지하는 풍토에서 자신들 직무의 다양한 차원들에 더욱 만족하게 된다는 것 을 발견하였다.
Victor & Cullen(1988)은 4개의 기업체(인쇄회사, 금융회사, 지방 전신 전화 회사,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윤리 경영의 스타일에 따라 조직 구성원들의 의사결정과정에서 나타나는 윤리 면의 반응과 윤리 경영에 대한 만족의 정도를 측정하고자 연구를 하였다. 연구 결과 배려형의 윤리적 경영 스타일과 수단형의 윤리적 경영 스타일이 그들 기업체의 윤리에 대해 만족을 느끼도록 한다는 것을 나타내며 조직 구성원 윤리를 추구하는 독립형의 윤리적 경영 스타일과 사회 이익을 중시하는 배려형 및 법과 규정을 중시하는 윤리적 경영스타일에서 회사 만족도가 높은 것을 발견하였다.
국내에서도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진 바 있다. 이학종, 이종건(2000)은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기업의 윤리풍토와 조직효율성 간의 연구에서 기업의 윤리풍토가 업무수행에 있어서 사회법규의 준수와 조직 구성원의 윤리적 가치기준의 적용을 중시할수록 조직구성원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이 높아진다는 연구를 발표했다. 권보경, 윤수걸(2007)은 기업의 윤리경영시스템이 조직 구성원들의 윤리의식을 제고시킴으로써 조직몰입 수준을 높이고, 이렇게 높아진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은 조직시민행동을 강화시킨다는 연구모델을 제시했다. 권보경, 윤수걸의 연구에서 제시된 명제를 살펴봄으로써 기존의 연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기업윤리 실천체계를 3C(최인철, 2002) 즉, 윤리규범(Code of Conduct), 기업윤리전담조직(Compliance Check Organization), 기업윤리교육훈련(Consensus by Ethic Education)으로 분류하였다. 다음으로 윤리규범이 조직몰입에 영향을 준다는 명제를 증명하기 위해서 Oz(2001)의 연구를 빌려 와 윤리규범은 조직의 윤리기준을 일체화시킴으로써 조직 구성원들에게 가치 동질화 수준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고 새로운 직원이 입사하면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동질성을 증가시킨다고 하였다. 구성원의 조직가치의 동조화 현상이 증가되고 조직몰입도 증대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윤리교육과 조직몰입의 관계를 증명함에 있어서는 조직 구성원들이 자기가 속한 기업의 윤리적 가치와 목표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경우 조직을 더 잘 이해하게 되고 지지하게 되어 결국 조직에 대한 애착이 커질 수 있으므로 이를 통하여 조직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이 증대된다고 하였다. 마지막으로 윤리전담조직이 운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Singhapakdi, A., S. J. Vitell, and G. R. Franke(1999), "Antecedents, Consequences, and Mediating Effects of Perceived Moral Intensity and Personal Moral Philosophies,"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Winter99, Vol. 27 Issue 1, 19-36
Hunt, S. D., L. B. Chonko, and V. R. Wood, and L. B. Chonko(1989), “Corporate Ethical Valu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53 Issue 3, 79-90.
Laufer, W. W. and D. C. Robertson(1997), “Corporate Ethics Initiatives as Social Control,”Journal of Business Ethics, Jul97, Vol. 16 Issue 10, 1029-1048.
Hunt, S. D., L. B. Chonko, and V. R. Wood, and L. B. Chonko(1989), “Corporate Ethical Value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in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 53 Issue 3, 79-90.
Fritz, J. M. H., R. C. Arnett, and M. Conkel(1999), “Organizational Ethical Standards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Business Ethics, Jul99 Part 2, Vol. 20 Issue 4, 289-299.
최창명, 윤리경영의 운영과 리더에 대한 신뢰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145페이지 인용 「유라시아연구」, 제2권 제2호(통권 제4호) 2005.12. 31. (사)아시아․유럽미래학회 136페이지~170페이지
Victtel, S. J. and Davis, D. L.(1990), "The relationship between ethics and job satisfaction : An empirical investigation", Journal of Business Ethics, No. 9, pp. 489-494.
Victor, B. and Cullen J. B.(1988), "The organizational bases of ethical work climat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 33
윤대혁, 윤리경영의 유형과 조직특성이 조직구성원의 결과행위에 미치는 영향, 76페이지
인적자원관리연구 제2권 제2호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2005 9. pp. 69∼5
이학종·이종건, 조직구성원의 윤리풍토에 대한 지각과 조직효율성간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기업윤리학회 제2권, 2000, pp. 107~129
권보경·윤수걸, 기업윤리 실천체계와 경영자의 윤리적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구, POSRI 경영연구 제 7권 제 3호, 2007, pp. 70~86
최인철·유석진,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 351호, 2002. 6. 5,
정원규, 경영자를 위한 기업윤리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적 반성과 제안, 2007 pp.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