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라면산업의 현황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1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라면 소개
Ⅱ. 국내외 라면산업의 현황
1. 국내라면산업의 현황
2. 국내라면산업의 해외진출 현황
(1) 해외진출배경
(2) 對 중국 라면 수출 현황
(3) 對 러시아 라면 수출 현황
3. 일본의 라면산업 현황
Ⅲ. 라면산업 전망
- 본문내용
-
라면은 오래 전부터 친숙한 이미지와 다양한 스타일의 제품으로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받아왔다. 2002년도 기준으로 라면 제조사별 국내 내수시장 점유율을 보면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농심’이 8천998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삼양식품이 1천354억 원, 오뚜기식품이 1천313억 원, 한국야쿠르트가 858억 원, 빙그레가 348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그림2> 라면시장점유율(2010년 기준)
<자료: http://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459382.html → 한겨례작가와함께 소설읽기 → ‘프리미엄 라면’ 시장풀무원 가세로 ‘후끈’ → 2011-01-18 김은형>
현재 라면 시장의 경향을 분석해 보면 색다른 맛과 기능성 성분 첨가 등을 제품에 도입시키는 라면이 판매 호조를 보이고 있고 기존에 출시됐던 봉지면 제품 중 좋은 반응을 보였던 제품을 중심으로 언제 어디서나 손에 들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컵라면 제품출시가 잇따르고 있다. 다시 말해서 건강에 좋고 편리한 제품이 요즘 사회의 트렌드를 따라가는 길임을 잘 알 수 있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라면은 대략 130여 종류이며 각 사에서 년간 20~30여개의 신제품이 개발된다. 그러나 이 중 상위 10여개 제품이 전체 시장 규모의 65%이상을 점유하고 있을 정도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진다.
이 중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좋아하는 라면은 시장 조사 전문기업 트렌드모니터가 전국거주 만13~50세 남녀 130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신라면의 선호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중 34.2%가 신라면을 선택했고 2위는 너구리(11.2%), 3워는 삼양라면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1. 책
① 김시경·오수균(2010), “최신 국제기업경영론”, 탑북스
2. 논문
② 이정근(2010), ‘특집.1 2009년 식품시장동향 및 2010년 전망-라면’, 한국식품공업협회 학술논문
3. 인터넷 자료
③ http://yj651215.blog.me/140088673362 국가별 라면 비교
④ http://www.google.co.kr/#sclient=psy&hl=ko&newwindow 구글홈페이지
⑤ http://cafe.naver.com/junhcho.cafe?iframe_url=/ 신라면 지수
⑥ http://blog.daum.net/rkdauddbs/16487582 對 러시아 라면 수출
⑦ http://www.nongmin.com/ 농민신문
⑧ http://blog.naver.com/kostat 품목별 농산물 수출실적
⑨ http://blog.paran.com/8949/32712023 농심 신라면 해외수출
⑩ http://www.fnnews.com/ 파이낸셜 뉴스
⑪ http://blog.naver.com/foodrc?Redirect=Log&logNo=50103496448 국내라면산업현황
⑫ http://www.hani.co.kr/ 한겨례
⑬ http://www.kotra.or.kr/wps/portal/dknew 코트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