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현대자동차의 국제화 진출 전략(중국 내 전기자동차 시장 진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선정이유

Ⅱ. 본론
1. 기업 내부환경, 외부환경 분석
1-1. 기업현황
1-2. 산업현황
1-3. 기업내부환경 분석
1-4. 기업외부환경 분석

2. 국제화전략의 수립
2-1. 국제화전략
2-2. 국제경영전략(SWOT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기후변화협약과 환경친화형 자동차 개발 노력
기후변화협약에 따른 규제가 강화되면서 자동차산업도 배기가스 규제 중심에서 이산화탄소 규제 중심으로 정책 패러다임의 수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이에 따라서 환경친화형 자동차의 개발 노력이 필요하게 되었다. 자동차의 경우 이산화탄소 발생량은 연료 소비량에 비례하므로 청정연료를 사용하거나 연소효율을 높여야하기 때문에 세계의 주요 자동차 시장에서는 환경친화형 자동차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따른 환경친화형 자동차로는 대체연료를 사용하는 전기자동차, 천연가스자동차, 메탄올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연료전지 등이 개발되고 있다.


3) 기업내부환경 분석

(1) 강점(Strength)
① 막대한 현금성 자산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 중 가장 많은 현금성자산을 보유한 곳은 현대자동차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거래소와 한국상장회사 협의회는 12월 결산법인 561개사에 대한 2010년 말 현금성자산을 분석한 결과 현대자동차가 8조6907억원을 보유해 이 부문 1위를 기록했다고 7일 밝혔다. 현금성자산은 대차대조표상 현금 및 현금성자산과 단기금융상품을 합한 것으로 당좌예금, 보통예금, 정기예금, 정기적금 등이 해당된다. 이처럼 막대한 현금성 자산을 바탕으로 하여 신시장 구축 및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② 중국 현지 해외법인을 통한 판매 용이
중국 베이징에 현지법인인 베이징현대를 설립함을 비롯해서 광저우에도 상용차공장을 건립하여 생산하고 있다. 이런 현지법인과 공장을 이용해 중국시장 진출하기가 용이할것이다.
③ 고객가치 실현을 전제로 한 마케팅 전략

현대자동차는 미국시장에서 10년 10만마일 보장 프로그램으로 파격적인 AS정책을 펼치면서 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갔다. 또한 2008년 리먼브러더스 사태에 의한 금융위기가 닥쳤을 때 실직한 퇴직자들을 대상으로 자동차 재구매 마케팅 전략을 썼다. 이러한 획기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클 것으로 내다볼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자동차시장 속 중국 시장 - KOTRA, 세계 자동차시장 미리보기 : 주요국 자동차산업 지원
2. 지원정책과 우리 수출에의 시사점. KOTRA. 2009.
3. 외부 환경(기회) - 안주희. 중국 자동차 업계의 설비과잉 움직임과 향후 전망. 산은경제연구소. 2010.
4. 세계 자동차시장 - http://www.dbpia.co.kr/(유승을 편집이사 저널)
5. 세계 각국의 전기자동차시장 - http://blog.hannews.co.kr/40128042394(한국산업신문)
6. 자동차 표준화 동향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정유석, 2010 7. 정책과 우리 수출에의 시사점. KOTRA. 2009.
8. 기회(높은성장잠재력보유) - 안주희. 중국 자동차 업계의 설비과잉 움직임과 향후 전망. 산은경제연구소. 2010.
9. 짝퉁 전기자동차 -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china/384259.html(한겨례)
10. 중국정부의 규제 -http://cafe.naver.com/djtrade/91
11. 자동차 산업 비전과 발전 전략, 산업자원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하이얼의 글로벌 전략과 한국진출
  • 시장에 진출했지만 2010년까지 한국 내 3대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달성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1.2 가전 시장의 특성 및 2008 글로벌 경제 위기1.2.1 가전 시장 특성가전시장은 생활의 편리성을 증진시키는 전형적인 내구소비재로서 가정과 개인의 생활필수품으로 정착되었으며, 그 수요는 경기변동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가전기기는 크게,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전기 밥솥 및 가스렌지 등의 백색가전(회전이나 발열 등으로 에너지원이 활용되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 법인의 성공사례
  • 시장규모를 유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인도경제의 부흥으로 인한 중산층의 급격한 중산층의 급격한 증가는 인도시장에서의 중형차에 대한 많은 수요를 요구하며 ,소형차위주에서 의 자동차시장구조가 중형차에게로 점차 넓혀지며 자동차시장도 급격하게 다변화되어 가고 있다. ( 3 ) 현대차의 인도시장 진출 배경 앞에 경제적 정치적 환경에서 살펴보았듯이 인도의 1인당 GDP는 450불 내외나 구매력 기준 환산 시 1,520불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 된다 또한

  • 경제경영 국내 유통업체의 중국 시장 진출 방향
  • - 국내 유통업체의 중국 시장 진출 방향 - 목차1. 중국의 유통구조 및 발전 방향1) 중국 유통시장 현황 2) 중국 유통시스템의 구조변화3) 중국 유통업의 발전방향2. 이마트의 중국 진출- E-Mart 의 중국진출연혁- E-Mart 의 중국진출배경- E-Mart 의 상해진출- 이마트, 중국 진출 성공 노하우 - 이마트의 향후계획3. 한국 기업의 진출 방안 모색중국의 유통산업 개방동향1) 중국의 WTO 가입과 유통업 개방 확대2) FTA체결 이후의 개방의 가속화중국 유통시장

  • [학사][경영]세계 자동차산업 완전분석 동양과 전망
  • 내용 및 특기사항 205. 다임러 크라이슬러 21(1) 회사 개요 21(2) 다임러 벤츠 21① 회사연혁 21②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2(3) 크라이슬러 22① 회사연혁 22②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2(4)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사업내용 및 특징 236. 르노 그룹(Renault Group) 23(1) 사업내용 및 특기사항 23(2) 르노의 글로벌시장 진출전략 24(3) 르노의 닛산인수배경과 구조조정 247. BMW 25(1) 회사연혁 25(2)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258. 현대자동차(Hyundai Motors) 26(1) 회사연혁 26(2) 19

  • [인사관리] 현대자동차 중국진출(영문)
  • 경영방침현대자동차는 2000년 초일류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경영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신뢰경영, 현장경영, 투명경영을 경영방침으로 정하였다. 3가지 경영방침은 지속가능 경영, 글로벌 경영, 품질경영, 브랜드경영 등 핵심 경영활동의 전략적 기반이 되고 있다. 1) 신뢰경영2002년 환경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는 현대자동차는 2003년부터 매년 지속가능한 보고서를 발간하여 경제, 환경, 사회적 성과 및 관련 정보를 모든 국내외 이해관계자들에게 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