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 2011년 중국발 인플레이션(한국,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Ⅱ. 1 차이나플레이션의 현황
Ⅱ. 1. 1. 차이나플레이션의 정의
Ⅱ. 1. 2. 차이나플레이션의 원인
Ⅱ. 2 차이나플레이션의 경제사적 의의
Ⅱ. 2. 1. 각국의 對 중국 수출입동향
Ⅱ. 2. 2. 차이나플레이션의 경제사적 영향 (구체적 사례 분석)
Ⅱ. 3 차이나플레이션의 해결방안 및 전망
Ⅲ. 결론
- 본문내용
-
Ⅱ. 1. 2. 차이나플레이션의 원인
차이나플레이션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국제 광산물 및 농산물 가격의 상승, 중국 내 근로자의 임금상승을 들 수 있다. 그동안 미국이 국내 경제 부양책으로 내세운 양적완화(Quantitative Easing)와 초 저금리 정책으로 인해 국제 원자재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해왔다. 이와 더불어 중국은 그러한 원자재를 다량 수입하여 가공하는 산업 구조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중국에서 만들어진 물품의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다.
광산물의 경우 2008년 이후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했던 것에 반해 2010년에는 가격이 급등하였고 최근 중국이 원자재 확보 노력을 기울임에 따라 높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0년 세계 경제 성장률이 연간 4.6% 수준인 반면 중국의 경제 성장률은 연간 10%에 육박하는 등 중국 내로부터의 광산물 수요도 만만치 않아 가격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황인성 외. (2010. 12.). "2011년 세계경제 및 한국경제 반기별 전망" (연구보고서). 삼성경제연구소.
2011년 통계치가 나와 봐야 알겠지만 이 문제는 올해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농산물도 사정은 이와 마찬가지이다. 2010년대부터 심각해진 기상이변의 결과 농산물의 작황이 좋지 않았고 이로 인해 세계 시장에서의 공급이 원활하지 않았다. 이 상황에서 중국이 내수용을 비축하기 위해 농산물을 확보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는 국제 농산물 가격 상승을 유발하였다.
중국 내 근로자들의 임금상승도 차이나플레이션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이다. 최근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내 근로자의 1인당 연간 평균 소득은 약 10,800위안으로 전년대비 약 10%씩 증가하였다. 이번 통계는 중국 근로자의 임금 상승률이 인플레이션 요인을 제외하고도 8%나 된다는 것을 보여주어 중국에서 제조되는 물품의 가격이 급등할 것을 예상케 한다. 권영미. (2011. 6.). 한국관광공사 T2지식마당 세계관광시장정보 조회. (연구원 게시글). 한국관광공사.
게다가 2011년 들어서 최저임금 추가 인상에 대한 중국 근로자의 요구가 빗발침에 따라 더 이상 중국에서 생산라인을 가동할 수 없게 된 해외 업체들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배인선 기자. (2011. 4. 1.). "中 고임금 못견뎌"…대만기업 짐싸서 'U턴'". (인터넷 원문기사). 아주일보.
차이나플레이션은 이러한 요인이 개별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어느 하나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요인들이 연쇄적으로 붕괴될 가능성을 안고 있다는 점에서 보통의 인플레이션보다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차이나플레이션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통상] EC vs. US -Wheat Gluten 사건(DS 166, 2001. 1. 19 -상소기구)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 농심 짜왕 성공요인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 및 짜왕 미래방향제시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