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경영] 박카스의 성장과 위기를 통한 발전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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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박카스의 역사

1. 제품 탄생의 배경

2. 정제의 ‘박카스-정’에서 드링크 타입의 ‘박카스-D’로

3. 대량생산(Mass Production), 대량광고(Mass Communication), 대량판매(Mass Sale), 3M을 통해 업계정상 등극

4. 광고규제에 의한 위기 (위기1)

5. 사카린 사건에 의한 위기 (위기2)

6. ‘박카스-D’에서 ‘박카스-F’로, 그리고 현재의 ‘박카스-D’가 되기까지

7. 비타 500에 의한 위기 (위기3) 와 재활성화
1) 비타 500의 등장

2) 비타500의 매출성장과정

3) 박카스의 위기 극복 노력 - 마케팅활동을 통한 재활성화

Ⅲ. 시사점

Ⅳ. 의문점과 해답 제시

본문내용

Ⅱ. 박카스의 역사

1. 제품 탄생의 배경
1) 6·25 전쟁 이후 영양실조 상태에 있었던 국민들은 미국의 구호물자 중에서 낯익었던 비타민을 무조건 좋아하는 풍조였다. 전쟁의 상처 속에서 특히 비타민은 몸을 튼튼하게 해주는 강장제로 여기고 있었다. 제약업계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추세에 맞춰 종합 비타민 개발에 초점을 맞췄다.
2) 동아제약의 강신호 상무는 서독 유학시절 술과 추수의 신상 바커스 (주당들을 지켜주고 풍년이 들도록 도와주는 신)의 의미가 약품의 개발동기나 효능과 (술과 피로로부터 간장을 보호한다) 통한다는 생각으로 ‘박카스’라는 이름을 생각해 냈다.
3) 1961년 9월, 비타민의 개발추세에 따라 미네랄과 강간제를 추가한 피로회복제 ‘박카스 정’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2. 정제의 ‘박카스-정’에서 드링크 타입의 ‘박카스-D’로
1) 동아제약의 전 사원이 과감한 샘플 공세작전을 통해 ‘젊음과 활력’ 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전사적인 노력 끝에 월 1만개 까지 팔리며 히트를 쳤으나, 제제기술의 미숙으로 외피가 녹아 대량 반품사태가 발생했다.
2) 1962년 8월, 20cc ‘엠플’의 ‘박카스 내복액’을 개발했다. 청량감이 좋아 출발은 순조로웠지만 소비자들이 엠플용기에 익숙치 않아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했다.
3) 1963년 8월, 기왕에 액제로 바꾼 바에야 드링크 타입으로 완전한 제품력을 갖추자는 결론을 통해 드링크 타입의 ‘박카스-D' (D : Drink의 약자)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3. 대량생산(Mass Production), 대량광고(Mass Communication), 대량판매(Mass Sale), 3M을 통해 업계정상 등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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