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환경의 변화) 고용시장의 주요 변화 방향, 지식기반경제와 새로운 노동력에의 요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고용 환경의 변화) 고용시장의 주요 변화 방향, 지식기반경제와 새로운 노동력에의 요구
- 목차
-
고용 환경의 변화) 고용시장의 주요 변화 방향, 지식기반경제와 새로운 노동력에의 요구
목차
* 고용 환경의 변화
Ⅰ. 고용시장의 주요 변화 방향
1. 노동시장의 유연성 강화
2. 국내 노동시장의 경직성으로 장기 실업자 증가
3. 화이트칼라 인력과잉 - 블루칼라 인력난의 양극구조 심화
4. 고학력자의 하향 취업과 저학력자의 실업급증
5. 노동계층의 양극화 심화
6. 노동력의 고령화
7. 서비스 및 신규분야의 고용확대
8.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
Ⅱ. 지식기반경제와 새로운 노동력에의 요구
1. 지식기반경제의 의미
2. 지식기반 경제의 노동수급에 대한 영향
1) 노동수요 면에서의 영향
2) 노동 공급 면에서의 영향
- 본문내용
-
고용 환경의 변화
1. 고용시장의 주요 변화 방향
전 세계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글로벌화에 따라 사회, 경제, 정치 등 각 부문에서 예전에 경험해 보지 못했던 새로운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다. 글로벌화는 전 세계 단일시장의 형성을 목표로 추진되는 것이어서 더 이상 국경의 경계는 큰 의미를 가지지 못하며 다양한 생산
요소의 자유로운 이동이 이루어짐에 따라 무한경쟁의 시대가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제 환경의 변화는 각국의 고용환경에도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변화의 속도가 대단히 빠르고 이를 나타나게 하는 동인도 정보화, 세계화, 노동제도의 변화, 경제사회여건의 변화, 근로자의 의식변화 등 복합적인 양상을 보이고 있어 개인이나 기업 등의 경제주체가 쉽게 대처하기 어려운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 고용시장의 환경은 이러한 전 지구적인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른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기업의 구조조정의 결과로서 임시직 근로자나 시간제 근로자 비중이 크게 늘어나는 등 과거와 같은 상용근로자 위주의 고용형태의 전반적인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추세는 한편으로는 노동시장 유연화를 통해서 신규고용 창출의 기회가 될 수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잠재실업자가 늘어나고 일단 직장을 벗어난 이들의 재고용의 기회가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하게 되는 등의 고용환경의 불확실성을 더욱 크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최근 전개되는 다양한 외적 영향력에 의해 가까운 시일 내에 예상되는 우리나라 고용시장 환경변화의 주요한 방향은 다음과 같이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1) 노동시장의 유연성 강화
외환위기 이후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특징 중 하나는 임시직과 일용직 등 비정규직 근로자와 주당 35시간 미만의 단시간 근로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전체 취업자 가운데 비정규직 근로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아래의 그림에서 보듯이 외환위기 이전 20%대 중반에서 2005년 1-9윌 중에는 31.7%까지 상승했다. 외환위기 이전 6%대에 불과하던 단시간 근로자의 비중도 2005년에는 12.5%를 기록해 2배 이상 늘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