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자원론] 조대비사순칭경진하도병-담화기법을 통한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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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1. 선정자원명 및 선정이유
2. 자원해설 프로그램기법 및 기법선정이유


Ⅱ. 본론
3. 프로그램 내용
- 해설 프로그램명
- 해설대상
- 해설시기
- 교육자
- 일정
- 자원해설 내용


Ⅲ. 결론
4. 본 자원해설프로그램을 통한 기대효과


출처
본문내용
6. 자원해설 내용

이 그림은 순조의 세자인 효명세자(孝明世子)의 비이며, 헌종의 어머니인 조대비(1808-1890)의 40세 생일잔
치 모습을 그린 것으로, 정식명칭은 「왕대비전보령사순칭경진하도(王大妃殿寶齡四旬稱慶陳賀圖)」이다.
조대비는 풍은부원군 조만영의 딸로서 1819년(순조 19) 세자빈으로 책봉되어 헌종을 낳았으나, 남편인 효명세자는 왕위에 오르기 전에 병으로 죽고 헌종이 즉위하여 그의 아버지를 익종(翼宗)으로 추존하고 어머니를 왕대비로 올렸다.
8폭 병풍 중 7폭에는 비단 바탕에 당채(唐彩)를 사용하여 창덕궁 인정전 앞뜰에서 거행된 잔치의 광경을 화려한 색채와 세밀한 필치로 그렸고, 제8폭에는 도총관 조기영(趙冀永), 이로병(李魯秉) 등 9명의 관직과 성명이 기록되어 있다.


인정전을 비롯한 각 전각에는 상서로운 구름이 감돌고 앞뜰에는 갖가지 복식의 문무백관이 하례를 올리고 있으며, 주위에는 의장을 갖춘 군관들이 도열 시위하고 있다.
이러한 궁중예식이나 행사를 그린 여러 가지 의궤도는 그림이면서도 행사의 실황을 후세에 남기려는 기록의 성격을 띠기 때문에 구도나 표현방법에 독특한 수법이 쓰이고 있다.
즉 인정전과 동서로 이어진 건물들은 정면에서 본 것처럼 그려지고 남북으로 놓여진 전각들은 위에서 내려다 본 것처럼 그려져 있으며, 도열한 시위 군사들은 정면에서 내려다보는 부감법으로 표현된 것으로 보아 회화적인 성격보다 도식적인 특징이 강조된 듯하다
또 궁궐 주변에는 산과 수목 구름들이 화려한 색채로 그려져서 장식의 효과를 더하고 있는데, 이러한 표현방식은 조선시대의 의궤도의 전통양식이라 할 수 있다.
이 그림은 19세기 초의 궁중풍속을 엿볼 수 있는 기록화로서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귀중한 유물이다.

참고문헌
< 출 처 >
- 조선시대 궁중의례행사의 차일의 기능과 특성
- 19세기 조선시대 여자 일반복식에 관한 연구/주혜나
- 네이버 백과사전
- http://www.cha.go.kr 문화재청
- http://www.museum.go.kr/국립중앙박물관
- http://unesco114.blog.me/110102338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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