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유교문화와 자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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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정의
“유교자본주의, 유교사회주의,
동아시아 가치론, 동아시아 공동체 담론“
3. 한국에의 적용
4. 결론
본문내용
(3) 동아시아가치론

아시아적 가치론은 한국을 비롯한 여러 아시아 국가들이 경제발전 경험을 바탕으로 동아시아의 정치, 경제체제의 당위성과 정당성, 그리고 우월성을 주장하기 시작하면서 촉발되었다. 같은 기간 동안 상대적으로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미국식 자유 시장 경제와 북구식 복지국가에 대한 ‘대안’내지는 ‘도전’이라 할 수 있는 ‘동아시아 발전모델론’과 ‘아시아적 가치론’은 학자들은 물론 전 세계의 언론인과 정치인, 그리고 그들이 대표하는 각종 사회단체, 정부, 국제기구 간에 격렬한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국제사회에서는 이미 90년대 초반부터 일기 시작한 이 논쟁은 냉전 종식 이후 ‘체제’와 ‘이념’을 둘러싼 중심적인 논쟁으로 자리 잡기에 이르렀다. 미-소의 이념대립과 체제 경쟁이 종식되면서 논쟁의 축이 ‘동양 대 서양’으로 바뀐 것이다.
물론 아시아의 경제발전은 처음부터 미국 또는 서구의 체제에 대한 대안으로 계획되거나 인식된 것은 아니다. 일본과 한국, 대만, 싱가포르 등의 경제발전은 미국이 공산주의와의 냉전을 치르는 전략의 일환으로 적극적으로 유도되고 권장하였다. 그러나 동아시아 국가들이 기대 이상의 성공을 거두고 사회주의권이 갑자기 붕괴하면서 많은 사람들은 동아시아와 서구간의 체제적 동질감이나 친화성보다는 차이와 이질성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경제발전에 있어서 국가의 선도적인 역할, 국민들의 질서의식에서 비롯되는 사회적 안정, 국민들의 높은 성취의욕과 노동윤리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열, 강력한 가족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공동체 의식 등의 특성을 갖고 있는 동아시아 모델은 미국과 서유럽의 모델과 근본적으로 다르면서도 우월한 것으로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1997년 말에 아시아를 강타한 경제위기는 이 논쟁을 처음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끌고 가기 시작했다. 원래 동아시아의 경제적, 정치적 성공을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진 동아시아 발전 모델론과 아시아적 가치론은 이제 오히려 ‘동아시아 경제의 좌절’. ‘정실 자본우의의 몰락’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비효율적이고 부패한 동아시아의 경제모델에 대한 대안으로 그 동안 비판의 대상이 되어 온 미국식 자유 시장 경제체제와 ‘미국적 가치’가 집중 거론되기 시작하였다. 아시아의 경제위기는 아시아적 가치론은 주장하
참고문헌
<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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