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개론] 전자상거래 구축사례-롯데닷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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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회사소개
2.특성과 효과
3.시스템구축 현황
4.시스템의 장•단점
5.고려해야 할 사항들
6.기사로 보는 향후전망
본문내용
전자상거래의 개념



전자상거래의 응용분야로는 직접마케팅, 주식·구조,
온라인 뱅킹, 조달과 구매, 쇼핑몰, 경매, 여행, 온라인출판,
고객 서비스, 기업내부 거래 등이 있다.

지원요소로는
사람(구매자, 판매자, 중개상, 정보시스템 인력, 관리자),
공공정책(세금, 법률, 프라이버시, 규제, 이슈, 기술표준),
마케팅과 광고(시장조사, 판촉, 웹컨텐츠),
공급사슬(물류, 비즈니스 파트너)이 있고,
기반요소로는 비즈니스 공통 서비스(보안, 인증, 전자 지불,
카탈로그 등), 메시지 전달과 정보유통(전자메일, 채팅방 등),
멀티미디어 컨텐츠와 네트워크출판과 네트워크로 이루어진다.

- 사업현황

또한 카달로그, mobile등 다양한 접근 채널 확보와 게임 등
사업다각화로 풍부하고 편리한 서비스 제공과 매출 확대를
꾀하고 있다.
한편 롯데닷컴은 ‘롯데타운’이라는 롯데의 생활포탈 사이트를
구축하여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롯데의 온라인과 오프라인 회원을 통합한 통합 고객서비스
전개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편리하고 다양한 상품을 최상의 서비스로 제공하고
전자상거래 시장에서의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쇼핑몰 사업을
한층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 롯데닷컴 사이트와 전문몰 사이트 간의 장바구니, 결제, 배송, 이벤트 등을 모두 총괄하는 통합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너지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하고 있다. 롯데닷컴은 카테고리 킬러(category killer : 종합소매점에서 취급하는 품목가운데 한 계열을 선택, 상품폭을 넓히고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전문유통업체), 전문 브랜드 몰, EC서비스 등의 세가지 축을 중심으로 상품 확대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클릭앤몰타르(Click & Mortar)”로 정의되는 인터넷 비즈니스 전략을 펼치고 있다. 롯데닷컴은 온라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롯데가 오프라인 사업에서 가지고 있는 우월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제품, 실질적인 배송체계, 서비스 등 기존의 전자상거래와는 다른 독창적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기존의 오프라인의 자원과 온라인의 노하우를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전략이다.


4. 시스템의 장 • 단점

① 남들이 가지고 있지 못한 Off Line상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한 모델,
Click & Mortar ! 롯데닷컴의 전자상거래 경영전략은 철저하게
클릭앤 모르타르 패러다임에 따라 추진되어 기존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간과하고 있었던 오프라인 부분을 온라인 부분과
통합하여 상호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고, 국내 유통업계에서
롯데가 가지고 있는 브랜드파워 및 풍부한 경험을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적극 활용하여 타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한다는
전략은 가장 눈에 띄는 장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http://www.lotte.com/lotte/sitemap/lotte_index.jsp?check=N
- 롯데 닷컴 사이트
http://company.lotte.com/?tracking=FOOT_MENU_01
- 롯데 닷컴 회사소개 사이트
u-Business를 위한 정보관리론
- 참고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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