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마케팅] 스포츠웨어 -나이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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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스포츠웨어
정의
분류
착용경향
발전

나이키
이름과 로고의 유래
로고의 변화역사
라인
히트상품
마케팅전략
광고 “just do it”
아웃소싱
전자상거래
기업의 사회적 책임
웹 아이덴티티
Better World 캠페인
본사

마케팅
국내 스포츠레저 섬유산업의 동향
우리나라의 기회요인
본문내용

전자상거래

스포츠 의류 업계 최고의 브랜드인 나이키(Nike)의 웹사이트가 구축된 것은 1996년이다. 당시 나이키의 인터넷 진출 목적은 오직 브랜딩이었다. 나이키 제품 정보와 스포츠 관련 오락 거리를 제공함으로써 나이키의 브랜드를 인터넷 매체로 확장하기 위함이었다. 스포츠 분야별로 나눠진 각각의 페이지에는 상세한 제품 설명과 나이키 전속 모델의 조언, 스포츠 뉴스와 이벤트 등이 함께 했다.
나이키가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뛰어든 것은 3년 후인 1999년이었다. 당시 아디다스(Adidas), 리복(Reebok)과 같은 나이키의 주요 경쟁사들은 이미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해 있던 상태였다. 리복의 경우 자사와 계약을 맺은 판매 업체들이 온라인에서도 자유롭게 자사의 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도록 권장했을 뿐만 아니라 가격 할인까지 허용해 주고 있었다.

1. 나이키 인터넷 사업 진출의 문제점
사실 나이키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에 진출하기 매우 불리한 조건을 갖고 있었다. 나이키는 기본적으로 스포츠 의류를 위한 '디자인과 브랜딩 회사'였기에 제품을 디자인하고, 그 이미지를 TV나 잡지, 신문에 파는 것이 나이키의 본업이었다.
실제로 나이키의 제품을 파는 것은 나이키와 계약을 맺은 업체들이었지 직접 마케팅(direct marketing)을 하는 회사가 아니었다. 제품의 브랜드 관리를 위해 판매 업체들에 대한 통제를 할 뿐이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전형적인 직접 마케팅을 위한 시장이고, 나이키는 전통적인 오프라인 브랜드 기업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둘 사이의 접근은 그리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특히, 나이키가 온라인 판매 시장에 뛰어들 경우 기존의 나이키 판매 업체들과 경쟁을 벌일 가능성이 컸었다. 나이키 본사에 시장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판매 업체들은 가격을 인하할 것이고, 나이키 역시 자사의 판매 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업체들과 '제 살 깎아먹기 경쟁'에 들어갈 것이었다.

참고문헌
출처

스포츠레저 산업의 발전전략
단행본 MIT MBA 강의노트
http://blog.naver.com/thehumanrace/40126157961
http://navercast.naver.com
http://100.naver.com/
http://blog.naver.com/moerso/80000363818
http://www.nikebetterworld.com/
http://iit.kita.net/
http://blog.naver.com/brandpark/120001322324
http://blog.naver.com/thehumanrace
http://tourtask.blog.me/112152589
http://blog.naver.com/r2j2w?Redirect=Log&logNo=50102322195
http://blog.naver.com/jerryhpark?Redirect=Log&logNo=200067245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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