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행정] 17대총선 각 정당 공약- 비교산업,경제 분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각 정당별 산업·경제 분야 정책 공약
1.재정 / 경제분야
2.산업 / 자원분야
3.건설 / 교통분야
4.과학기술 / 정보통신분야

Ⅲ.각 분 야 별 중 점 공 약 비 교 / 특 성
1.조 세 형 평 성 확 보 를 위 한 조 세 제 도 개 혁
2.중소 및 벤처기업 정책
3.아파트분양가 원가공개
4.이공계육성

Ⅳ.각 분 야 별 중 점 공 약 비 교 평 가
1.조 세 형 평 성 확 보 를 위 한 조 세 제 도 개 혁
2.중소 및 벤처기업 정책
3.아파트 분양가 원가공개
4.이공계육성

Ⅶ.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지난날의 국회의원선거를 뒤돌아보면, 정책을 통한 경쟁과 선택이 제대로 이루어진 적이 없다. 선거 때마다 정당들은 수많은 공약을 경쟁적으로 발표하여 왔지만, 정권의 유지 또는 획득이라는 눈앞의 목표에 급급한 나머지 실현성 없는 공약을 남발하고 선거가 끝나면 그대로 무시해 버리는 악순환을 거듭해 왔다. 그 결과 정책경선은 사라지고, 그 자리를 지역감정, 관권, 금권이 난무하는 타락과 바람선거가 메꾸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우려는 많이 제기되어 왔으나 이를 바로잡기 위한 제도적 장치의 마련은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다. 최근 시민단체가 중심이 되어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자격을 갖춘 국민의 대표자를 뽑기 위한 운동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현역국회의원이나 공천자의 자질을 검증하여 문제가 되는 인물을 낙천 또는 낙선시키겠다는 운동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민주주의를 실현하고자 하는 획기적인 노력임에는 분명하나, 너무 인물중심에 치중하여 이들을 추천하는 정당의 정책에 대한 논의가 빠져있는 점이 아쉽다. 소위 '탄핵정국'이라 불리는 예기치 않은 정국의 전개도 정당의 정책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떨어뜨리는데 기여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정치가 정당정치에 근본을 두고 있는 한,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각 정당이 표방하는 정책에 대한 비교 평가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 비교 연구는 각 정당의 정책에 대한 평가를 통해 유권자들의 후보자 판단능력을 제고하고, 정책공약을 근거로 후보자를 선택하게 함으로써 건전한 선거문화 정착에 기여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이 보고서는 17대 총선의 각 정당별 한나라당, 새천년민주당, 열린우리당, 자유민주연합, 민주노동당의 정책 공약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각 정당의 공약을 총 17개의 정책분야로 나누어 그 공약들 중 재정·경제, 산업자원, 건설교통, 과학기술/정보통신 등 산업·경제 분야의 공약을 중점으로 비교연구 하였다.
정책 분야별 정책공약 비교연구는 다음과 같이 세부분으로서
첫 번째, 각 정당별 산업·경제 정책 공약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각 정당의 정책공약을 비교표를 만들어 제시하였다.
두 번째, 각 분야별 재정/경제, 산업자원, 건설교통, 과학기술/정보통신 분야의 중요시되는 공약을 선택하여 비교표를 통해 특성을 비교하였다.
세 번째, 위의 정책공약간 비교와 특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선거] 인터넷과 선거
  • 정당 → 입법부 → 행정부 → 결과(output)라는 단선적인 정치과정과는 달리, 시민사회 → 정당은 물론, 시민사회 → 입법부, 시민사회 → 행정부로의 직접적인 의견전달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정치과정의 변화는 불가피한 것이다. 또한 각 정치인이나 정당, 정부의 각 부처, 각급 단위의 지방자치단체들 역시 각종 정보통신망을 활용해 자신들의 입장이나 정책을 홍보하고 지지를 동원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는데, 이 역시 시민사회 영역의 정치사회

  • [선거론] 특정계층을 타겟으로 하는 강남구 기독당의 전략과 정책
  • 경제적으로 민감한 특수성을 지닌 강남에서의 선거는 주로 경제정책에 대한 후보들간의 경쟁이 치열하다고 특색 지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주요정당이라 할 수 있는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 민주노동당의 전략을 간략하게 살펴보고 특수한 정당들은 생략한다. (민주당은 이 지역에서 후보자를 내지 않았으므로 생략)공명선거실천시민운동협의회는 4월 21일에 흥사단 강당에서 17대 총선 평가와 향후 전망을 모색하는 17대 총선 결산 토론회를 개

  • 지역감정과 지역주의
  • 총선 결과와 지역주의․ 제 13대 국회위원선거 결과․ 제 14대 국회위원선거 결과․ 제 15대 국회위원선거 결과․ 제 16대 국회위원선거 결과․ 제 17대 국회위원선거 결과6. 선거의 지역주의 현상을 바라보는 이론(1) 근대화론, 합리적 선택이론, 비판이론 ․ 근대화-문화론․ 합리적 선택이론․ 비판이론(2) 근대화론과 합리적 선택이론 비교․ 투표와 기권- 근대화이론에서 본 투표와 기권- 합리적 선택이론에서 본 투표와 기권․ 여촌야도-

  • [정책학개론] 노무현정권의 정책기조
  • ✿ 노무현 정권의 정책기조에 대하여 ✿♖ 목 차 ♖- -Ⅰ. 참여정부의 정책 기조Ⅱ. 각 분야별 정책 기조 수평적인 정책기조1. 경제 분야- 분배복지 중점, 서민 삶 향상 -2. 통일∙외교∙안보-‘햇볕’유지, 對美 자주성 강화 -3. 사회∙문화 분야- 노사정위 활성화 ‘화합’ 도출 -Ⅲ.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의 비교 1. 김대중 정부의 경제정책 - 신자유주의2. 김대중 정부의 대북정책 - 햇볕정책3. 김대중 정부의 사회복지 정책Ⅳ. 참여정부 정

  • [지방의회] 한국 여성의 지방의정 참여 확대 방안에 관한 연구
  • 행정』2002년 5월호, 지방행정연구소, p.9, 2002, 전국 시․도의장협의회 내부자료지난 제17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66명의 여성이 입후보하여 59.1%인 39명이 당선된 것에 비해서도 4분의 1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물론 지난번 국회의원 선거의 경우 여성당선자 39명 중 29명은 인물에 대한 지지가 아닌 정당 지지표에 의해 당선된 비례대표출신이라는 점에서 순수한 자력에 의한 진출이라고는 볼 수 없는 측면도 있다. 이하에서는 광역의회와 기초의회를 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