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21세기 마케팅 패러다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21세기 마케팅 패러다임
20세기초 마케팅현상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나타난 이래 20세기 전반에 걸쳐 학문적 체계를 잡기 시작한 마케팅은 지난 반세기 동안 가장 두드러진 발전을 보인 학문의 하나라
할 것이다. 이제 새 밀레니엄을 앞두고 지난 마케팅의 흐름을 돌이켜보고 현재의 변화를
토대로 앞으로의 흐름을 내다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마케팅은 초기에 대량생산, 대량소비를 토대로 한 매스마케팅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공급기능이 원활해지고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시장세분화를 토대로 표적마케팅으로 전환하게 되었고, 그 동안 개념이 더욱 정교화 되면서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이
개발되어 왔다. 그 영역이 교육, 종교, 사회단체,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등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 전반에 걸쳐 확대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근래에는 컬러마케팅, 향기마케팅, 기상마케팅, 음악마케팅 등 섬세한 기법까지 동원되고 있다. 온갖 마케팅이 난무하다 보니 가히 마케팅 전성시대로 돌입하는 느낌이다.
이와 같이 마케팅이 광범위하게 적용분야를 넓혀 가고 매우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으나,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표적 고객의 욕구 만족 증진이다. 이러한 고객 지향적 마케팅을 확대 강화시킨 것은 관계마케팅이다. 관계마케팅에서는 소비자의 개념을 확대하고 소비자와 공급자가 장기적으로 서로 만족스러운 관계의 구축을 강조한다. 지난 20년간 관계마케팅에 대해서 많이 논의되어 왔으나 현실적으로는 이제 비로소 관계마케팅의 단계로 접어든 느낌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