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21세기 마케팅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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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마케팅 패러다임


20세기초 마케팅현상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나타난 이래 20세기 전반에 걸쳐 학문적 체계를 잡기 시작한 마케팅은 지난 반세기 동안 가장 두드러진 발전을 보인 학문의 하나라
할 것이다. 이제 새 밀레니엄을 앞두고 지난 마케팅의 흐름을 돌이켜보고 현재의 변화를
토대로 앞으로의 흐름을 내다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마케팅은 초기에 대량생산, 대량소비를 토대로 한 매스마케팅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산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공급기능이 원활해지고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시장세분화를 토대로 표적마케팅으로 전환하게 되었고, 그 동안 개념이 더욱 정교화 되면서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이
개발되어 왔다. 그 영역이 교육, 종교, 사회단체,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등 영리조직과 비영리조직 전반에 걸쳐 확대되어 왔을 뿐만 아니라 근래에는 컬러마케팅, 향기마케팅, 기상마케팅, 음악마케팅 등 섬세한 기법까지 동원되고 있다. 온갖 마케팅이 난무하다 보니 가히 마케팅 전성시대로 돌입하는 느낌이다.
이와 같이 마케팅이 광범위하게 적용분야를 넓혀 가고 매우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으나,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표적 고객의 욕구 만족 증진이다. 이러한 고객 지향적 마케팅을 확대 강화시킨 것은 관계마케팅이다. 관계마케팅에서는 소비자의 개념을 확대하고 소비자와 공급자가 장기적으로 서로 만족스러운 관계의 구축을 강조한다. 지난 20년간 관계마케팅에 대해서 많이 논의되어 왔으나 현실적으로는 이제 비로소 관계마케팅의 단계로 접어든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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