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창조 모델] 지식창조의 발전과정과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 창조 모델] 지식창조의 발전과정과 모델
목차
[지식 창조 모델] 지식창조의 발전과정과 모델



목차

* 지식 창조 모델

1. 지식 축적
2. 지식 창조
3. 지식 공유
4. 지식 활용

Ⅰ. 암묵지와 형식지의 창조 및 변환 모드

1. 암묵지에서 암묵지로의 전환(TT) -> 사회화
2. 암묵지에서 형식지로의 전환(TE) -> 표출화
3. 형식지에서 형식지로의 전환(EE) -> 종합화
4. 형식지에서 암묵지로의 전환(ET) -> 내면화

Ⅱ. 지식창조의 나선형 발전과정

Ⅲ. 지식창조 과정의 5단계 모델

1. 암묵지의 공유단계
2. 개념창조의 단계
3. 개념의 정당화 단계
4. 원형의 창조 단계
5. 지식의 확산 단계
본문내용
지식 창조 모델

지식경영시대에 개인과 조직의 지식은 획득/ 축적/ 창조/ 공유/ 활용의 과정을 통해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기며 중요한 생산요소(input)로써 산출물(output)에 큰 영향을 미친다.
지식의 원천은 직원(개인)과 사내정보시스템(조직) 그리고 인터넷 등 외부원천(개인과 조직의 흡수능력)을 말한다. 부연하면, 지식의 원천으로는 경험, 노하우 등의 암묵지를 디지털화한 자료와 조직의 정보시스템 등에서 산출되는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외부의 인터넷 및 웹자료 등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이,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지식의 원천을 통해 지식을 획득하고, 조직의 변형능력으로 지식을 창출하여 지식지도(knowledge)에 따른 지식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와 비즈니스 - 중국문화에 대하여 - 세계사, 형성, 발전
  • 창조적인 활력을 떨어뜨렸다. 유생의 명문세가는 지식인을 귀족화하였다. 학술의 번쇄화와 지식인의 귀족화는 보편질서 관념과조직이 경직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만들었고, 체계를 시기적절하게 수정하거나 조정할 수 없게 했으며, 또한 후대를 위해서 계속해서 그 시대와 관련된 문제들과 해담을 제시할 수 없게 하였다. 동한의 봉괴는 정권의 와해뿐만 아니라, 실제로 고대질서의 붕괴를 가져왔다. 이는 한 대의 질서와 비슷한 발전과정을 보인 것

  • 정치사회화의 개념
  • 과정에서 혹은 좁게 말하자면 정치사회화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서, 학교에서 생활하는 학생들은 지나치게 배타적인 속성을 가지게 되며, 이는 그들의 작은 행동에서도 나타나게 됨을 볼 수 있다. 셋 째로, 졸속주의 경향을 들 수 있다. 신속한 국가발전을 목표로 한 한국의 근대화과정은 급격한 사회변동을 초래하면서 지역간, 세대간, 계층간의 갈등을 심화시켰으며, 현대 한국정치문화의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창조적 매체언어교육매체언어교육은 ‘읽기가 곧 쓰기’인 발전적 언어 수행의 단계로 옮겨갈 수 있도록 다양한 매체언어의 활용과 매체 변용(媒體變容)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주로 매체 확대와 관련한 것으로 이전까지는 소음이었던 것을 일정한 정보로 질서화하기 위해 취해지는 접근이다. 3. 매체언어교육의 교육과정모델가. 교육내용으로서의 매체언어1) 매체언어의 특성과 교육적 의미매체언어는 사고의 중계 수단으로서 의사 소통의 내

  • 지식정보관리-Nonaka의 지식전환 모델(SECI 모델) 사례 분석 보고서
  • 지식경영 활동이 집중이 되지 못하거나 새로운 경영방법 도입을 위한 조직문화 변화 프로그램이 비교적으로 부족한 경우에도 지식경영이 성공적인 것은 어렵다. 이는 일본의 샤프사도 그러하지만 한국의 여러 기업들도 동일한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4. 사회화, 외재화, 결합, 내재화 측면에서의 개선 방안 및 성과1) 지식경영의 목적과 모델을 분명이 해야 한다. (내재화, 외재화)지식경영은 기업의 중장기 비전, 전략을 달성하기 위하여 적절한 목적

  • 교육과정및평가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교육내용,교육방법의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 발전시키는 것이다.따라서 학생들에게 일방적으로 지식을 주입시키거나, 반대로 학생들의 자발성(自發性)에만 의존하면 불충분하므로 여러 가지 경험에 참여시킴으로써 창조력을 발휘시킬 수 있는 계획성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이일을 위하여 학교는 현실사회의 모델일 뿐만 아니라, 사회개조의 모체가 될수 있는 이상사회로서 제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한편, 브루너는 미국 심리학자로서 뉴욕 출생, 하버드대학, 옥스퍼드대학 교수를 지냈다.12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