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지식경영의 개념, 종류, 필요성, 효과와 지식경영의 도입배경, 목적 및 국내 지식경영 적용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지식경영이란
Ⅲ. 지식의 종류
Ⅳ. 지식경영의 필요성
1. 기업의 경쟁력 강화
2. 지식공유의 시스템 필요성
Ⅴ. 지식경영의 효과
1. 고객측면에서의 효과
2. 조직구성원측면에서의 효과
3. 조직경영측면에서의 효과
Ⅵ. 지식경영의 도입배경 및 목적
Ⅶ. 국내 금융기관의 적용사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식경영은 지식기반 경제가 출현하고, 유용한 지식의 반감기가 극적으로 감소하게 되었으며, 경제규모가 세계화되었고 테크놀러지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한 정보와 데이터처리가 용이하게 되었으며, 직업이동의 증가로 인해서 사람들이 계속적으로 배움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조직의 리엔지니어링에 의해서 인력이 감원되는 등의 이유들로 대두되게 되었다.
지식경영은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형태의 지식을 지식경영시스템에 형식화하고 이를 체계화하여, 모든 구성원과 함께 공유할 수 있게 만든 일종의 시스템이다. 이것은 차후의 모든 문제해결에 활용, 도입, 전이 등의 과정을 통해서 기업 및 조직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영 절차로 확대된다.
개인들에게 구체화되어 있는 암묵적인 지식을 인적자원에게서 각각 분리시켜 형식화된 지식객체로 바꾸고, 이렇게 형식화된 지식객체는 공유하는 문화를 통해서 새로운 지식창조의 밑거름이 된다.
Tomas H.Davenport에 의하면 지식경영의 10가지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경영은 비용이 많이 든다.
지식도 하나의 자산이다. 그러나 지식경영의 효과적 운영을 하려면, 다른 자산의 투자가 필요하다. 예를 들면 지식획득, 즉 문서를 만들어내고 그것을 컴퓨터시스템으로 옮기는 것, 지식의 편집, 팩키지화 및 정리작업을 통한 가치부가, 지식을 범주화하는 접근법의 개발과 지식에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것에 대한 범주화, 정보기술 인프라의 개발과 지식 분배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지식의 창출과 공유 및 이용에 대한 직원교육 등과 같은 것이 있다.
지식경영의 비용이 비싼 것은 사실이지만 그러나 지식을 경영하지 않으면 더 많은 비용이 드는 것만이 아니라 경영의 효율을 기대할 수도 없다.
둘째, 효과적인 지식경영에는 사람과 기술의 혼합 솔루션이 필요하다. 지식경영은 사람 만으로나 기술만으로는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세 번째, 지식경영은 매우 정치적인 것이다.
네 번째, 지식경영에는 지식경영자가 필요하다. 지식경영자는 명확한 책임을 가지고 지식을 수립하고 범주화하고, 지식지향 기술 인프라를 갖추어야 한다.
다섯째, 지식경영은 모델보다는 맵에서 시장보다는 계급제도에서 더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다. 지식경영은 조직화된 지식을 맵핍하므로써 그리고 그 지식을 함께 전문화할 수 있는 계
- 참고문헌
-
◎ 김중현 (2000), 지식경영 담당조직의 특성 및 활동이 지식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석사논문
◎ 김영걸(2000),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 노순규(1999), 지식경영의 도입과 지적자산의 평가방법 : 월간 공인회계사 99년 4월호
◎ 매일경제 지식프로젝트팀(편)(1998), 지식혁명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 오해진(2001), 기업문화를 바꿔야 지식경영이 산다, 21세기북스
◎ 왜 지식경영이 실패 하는가?, 지샘
◎ 이순철(1999), 지식경영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사례로 본 지식경영의 이해, 삼성경제연구소
◎ 정창덕․주대준(1999), 창조적 초발상의 지식경영, 학문사
◎ 장영철(2001), 지식경영을 위한 인적자원 개발 및 관리체계, 집문당
◎ 포스코 경영연구소(1998), 한국기업의 생존과 재도약의 길,' 한국경제를 위한 제안 : 지식경영, 더난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