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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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마케팅의 구성요소
목차
* 텔레마케팅의 구성요소
Ⅰ. 콜센터(Call Center)
Ⅱ. 데이터베이스(DB: Date Base)
1. 데이터베이스의 체계
2. 적용영역
3. 고객데이터베이스의 효과
4. 상품데이터베이스의 효과
Ⅲ. 텔레마케팅 운용 요원
1. 텔레마케터
2. 관리자
3. 총책임자
Ⅳ. 스크립트(Script)
- 본문내용
-
텔레마케팅의 구성요소
1) 콜센터(call center)
이는 소비자 욕구와 관심사를 조사한 연구 결과에서 나온 개념이다. 모든 산업의 주요 기업들이 소비자에게 제품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소비자들이 만족하므로, 차별화를 위해 제품이 더욱 정교해지고기능이 추가될수록 장기간에 걸쳐 복잡한 사용이나 취급 방법에 대해 지도해 주어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즉, 오늘날의 소비자는 과거의 소비자와 달라서 맞벌이 부부가 많고 금전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하며 더 좋은 제품을 원하기 때문에 이를 수용하고 고객을 관리하기 위해 콜센터가 필요하게 된 것이다. 콜센터(call center)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기본 임무로 하고 있다. 이를 무시한 시스템은 시스템적으로 아무리 우수하다하더라도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지 못한다.
따라서, 그 이점을 유념하여 자사의 사업이 인바운드 텔레마케팅(inbound telemarketing)중심이 되든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outbound telemarketing)중심이 되든 업무의 내용이나 서비스의 내용과 관련하여 여러 각도에서 검토한 후 자사에 가장 적합한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데이터베이스(DB : Data Base)
데이터베이스는 텔레마케팅의 근간을 이루는 요소로서, 여기에는고객의 속성에 관한 다양한 데이터가 축적되어 있다. 이 축적된 정보를 활용하여 텔레마케팅을 실시하게 되면 기업과 고객과의 이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데이터베이스는 '정확하면서도 시의적절하게' 데이터를 검색한다거나 조작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각종 용도에 이용 가능한 상호 관련된 데이터의 포괄적 집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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