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정보시스템] 소비자정보 시스템의 개념(정의)과 구성, 구축단계,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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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정보 시스템의 개념과 구성

Ⅰ. 소비자정보 시스템의 정의

Ⅱ. 소비자정보 시스템의 영역

1. 고객정보관리 시스템
2. 고객 콜센터 시스템
3. 성과분석 시스템

Ⅲ. 고객정보 시스템의 구성

1. OLAP
2. 데이터웨어하우스
3. 데이터마이닝
4. 개인화
5. 콜센터
6. 인터넷 및 웹 시스템

Ⅳ. 소비자정보 시스템 구축의 단계

1. 현황파악
2. 기반구축
3. 고객에 대한 이해
4. 설계
5. 개발
6. 실행
7. 검토

Ⅴ. 고객정보 시스템의 활용방안

1. 우량고객에 대한 차별화된 서비스
2. 기존고객과 신규고객에 대한 접근
3. 다양한 판매 채널의 효율적 활용
4. 고객 서비스의 우선순위 확인
1) SUPPORTER화
2) 우량고객화
3) 고객화
4) 가망고객화
본문내용
소비자정보 시스템의 개념과 구성

I. 소비자정보 시스템의 정의

고객정보 시스템(CIS: Customer Information System)은 변화하는 경영, 마케팅, 시장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고객세분화와 밀착관리로 고객애호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에 대한 분산된 정보들을 효율적으로 통합 ․ 관리하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고객관리에 필수적인 요소들(기술 인프라, 시스템 기능, 사업전략, 영업 프로세스, 조직의 경영능력, 고객과 시장에 관련된 영업정보 등)을 고객 중심으로 정리 및 통합하여 고객 활동을 개선함으로써,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기업의 경영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경영 정보 관리 방식이다. 즉 기업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이 지속적으로 구매하도록 하기 위해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최적화하는 시스템적 사고 방법이다.
최근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중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부분이며, 기업 간 경쟁력의 핵심과제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기존유통망위주의 영업은 사업비의 과다지출에 비해 판매 성공률은 낮은 저생산성, 저효율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불완전 판매에 따른 고객 불만이 잠재해 왔다. 반면에 음성매체의 텔레마케팅 및 데이터 신호 매체의 인터넷마케팅 등을 중심으로 한 직접 판매는 원가나 신속성의 측면에서 이미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고객정보 시스템은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한, 장기적인 고객관리를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기존의 대중 마케팅, 세분화 마케팅, 틈새 마케팅과는 확실하게 구분되는 마케팅 기법으로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일대일 마케팅, 관계 마케팅 등의 연장선상에서 고객 데이터를 세분화시킨다. 이를 통하여 신규고객 획득, 우수고객 유지, 고객가치 증진, 잠재고객 활성화, 평생 고객화 등을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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