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분할] 회사분할의 개요와 동기, 경제적 효용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회사분할] 회사분할의 개요와 동기, 경제적 효용성
- 목차
-
[회사분할] 회사분할의 개요와 동기, 경제적 효용성
목차
* 회사분할
Ⅰ. 회사분할의 개요
Ⅱ. 회사분할의 동기 및 경제적 효용성
1. 특정 사업부문의 전문화
2. 기업의 회생수단
3. 위험부담의 분산
4. 외자유치 및 사업부문 매각의 촉진
5. 지주회사의 설립 및 전환
6. 이해관계의 조정 및 재산의 분배
- 본문내용
-
회사분할
1. 회사분할의 개요
최근 국내 기업들의 경영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경제환경을 목격할
수 있다. 즉, 기업들이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최적의 형태로 적응하고자 기
업규모의 적정화 및 사업활동의 부문별 효율화를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과거 대량생산, 대량소비가 지배했던 산업구조 하에서는 규모의 경제
(Economies of Scale)가 작용하여 대부분의 기업이 규모의 성장을 추구하
였으나, 소비자의 수요가 다양해지고 국경 없는 경쟁체제로 돌입하면서 국
제시장 적응에 있어서 오히려 순발력이 떨어지는 과거 ․ 규모의 경제1에서
'규모의 비경제(Diseconomies of Scale)'로 이행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1970-1980년대에는 기업의 인수 ․ 합병이라는 사업규모의 확장
을 위한 조직개편이 유행하였으나 1990년대에 들어서는 경영혁신 수단으로
서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 다운사이징(Downsizing), 벤치마킹
(Benchmarking) 등이 많이 이용되었으며, 1990년대 중반 이후에는 리스트
럭처링(Restructuring)이 경영혁신 기법의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이 규모의 축소나 사업의 분할을 통해 기업활동의 기동성
및 탄력성을 확보할 필요성이 생겨났으며, 더욱이 최근 정보통신사업(IT)
을 주축으로 한 벤처기업(Venture Business)의 획기적인 성장은 투자의 규
모와 생산성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우리나라는 IMF 경제위기 이후인 1998년, 상법의 개정으로 기업분할이
본격적으로 허용되기 시작하였다. 일반적으로 기업분할이란 기업의 일부분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