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지식경영의 의의와 촉진요소 및 지식경영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의의와 촉진요소 및 지식경영과정
목차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의의와 촉진요소 및 지식경영과정



목차

* 지식경영

Ⅰ. 지식경영의 의의

1. 지식의 정의 및 특성
2. 지식경영의 정의

Ⅱ. 지식경영과정

Ⅲ. 지식경영의 촉진요소

1. 교육
2. 학습조직
1) 구조적 변화
2) 기업문화의 변화
3) 평가보상체계의 변화
3. 지식경영을 위한 정보기술

Ⅳ. 지식경영과 학습조직

1. 학습조직의 개념
2. 학습조직의 구축
3. 학습조직과 지식경영
1) 암묵조직과 지식경영
2) 개인 지식과 조직 지식
본문내용
I. 지식경영의 의의

사람과 돈의 이동이 쉬워지는 개방된 글로벌 경제에서는 노동, 자본, 자원의
부족이 더 이상 국가경제의 발전에 결정적인 장애요인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같
은 노동, 자본, 자원으로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경쟁의 핵심이
된다.
지식사회에서는 지식이 모든 부를 창출하는 원천이 되며, 권력은 자본소유자
가 아니라 지식소유자에게로 넘어갈 것으로 본다. 경제발전의 원동력으로서 노
동, 자본, 자원에 이은 제4의 생산요소로서의 경영을 얘기할 때, "경영" 이란 노
하우(Know-how)와 노와이(Know-why) 등의 지식(Knowledge)이라고 할 수 있
다. 경영은 새로운 생각, 더 좋은 일하는 방법, 노동과 자본 및 자원을 갖고 더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하는 방법 및 기술 등을 포괄하는 것으로, 이는 모두 지식
이다. 이미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은행, 보험회사, 방송회사, 출판사, 소프트
웨어업체 등 지식을 다루는 기업들이 업계의 수위(首位)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 과학적 관리론 및 인간관계론의 의의와 특징 및 관계
  • 및 구성원의 사기를 소홀히 한 점 등이다.7) 환경과의 관계를 무시한 폐쇄이론이다.8) 지나친 원리주의를 추구하였다(이에 대하여 사이몬(H. A. Simon)은 이러한 원리주의는 경험적으로 검증되지 못한 하나의 금언에 불과하다라고 비판하였다).* 결론 - 과학적 관리론의 영향으로 정치 ․ 행정 이원론의 성립 및 행정의 절약과 능률운동을 촉진시켰으며 사회적 ․ 심리적인간관에 입각한 인간관계론을 대두시켰다.II. 인간관계론1. 의의인간관계론이란

  • 지식행정구축과 유비쿼터스
  • 지식행정 구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 주제어 : 지식관리, 지식행정, 전자정부, u-Government 목 차Ⅰ. 서 론 -3-Ⅱ. 지식관리와 지식행정 -1. 지식관리의 의의2. 행정에서 지식관리의 필요성3. 지식행정과 지식경영의 특징과 경향4. 지식행정의 개념과 구성요소-4-Ⅲ. 전자정부의 발전과정과 u-Government의 등장 -1. PC시기 (1970년대 중반 ~ 1980년대 초) : 전산화2. 네트워트

  • 기업지식이전, 기업지식정보공유, 기업지식재산권
  • 지식 근로자의 개발 및 유지가 지속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지식을 조직의 힘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기업문화를 만들어내야 함2. 새로운 기업문화의 구성 요소1)경영자의 리더십2)조직의 투명성3)팀을 기반으로 하는 운영4)변화의 역할5) 극복해야 할 도전Ⅴ. 기업지식경영1. 조직 외부 자원으로부터 지식 축적, 활용2. 조직 내부 자원으로부터 지식 축적, 활용3. 독특한 제도나 방침에 의한 지식 축적, 활용4. 지식 경영을 촉진시키는 공통 요

  • [국제기업제휴] 국제기업제휴의 전략적 의의와 목적, 기회, 비용
  • 지식의 이전, 위험의 분산을 도모하려고 한다. Y형의 제휴는 제휴기업들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목적이 유사할 때 이루어진다. 기업제휴는 특정한 기능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수행하므로 상호간에 긴밀하고 계속적인 접촉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상대방 제휴기업으로부터 보다 많은 것을 배울 수가 있다.이상과 같은 특성을 지니는 국제기업제휴방식에 있어서 X형의 제휴는 장기공급계약, 라이선싱, 마케팅협력과 같은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Y형의 제

  • [기업환경] 기업환경의 의의와 분류 및 성격
  • 경영자들은 자신을 뽑아 준 주주들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만 한다.(2) 간접환경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환경 (indirect-action environments)은 기업이 운영되는 사회의 조건과 경향을 반영하는 환경으로서 이는 아래와 같이 5가지 주요 요소로 구성 된다.1) 사회 ․ 문화적 환경사회 ․ 문화적 환경이란 기업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사회의 문화와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가지는 가치관 ․ 생활양식 ․ 전통 ․ 관습 및 사회구성원들의 요구 등과 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