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론] 제 7장 리더- 구성원 교환관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8 / 2019.12.24
- 3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01. 수직적 쌍대이론의 관점
02. 리더-구성원 교환관계 이론 및 연구
03. 리더-구성원 교환관계의 활용과 미래 연구
- 본문내용
-
리더와 구성원 간의 관계에 따라 리더는 집단 내 구성원들에게 서로 다른 패턴의 리더십 행동을 제공
덴스로 등은 9개월에 걸쳐 60개의 리더-구성원 쌍을 관찰하고 두 가지의 리더-구성원 관계유형을 발견
내집단
상호 영향력을 행사하고, 계약 이상의 추가적인 행동을 교환하며, 상호 신뢰하고, 존중하고, 좋아하며, 공동의 운명을 느끼는 특징을 갖는 파트너십 관계 형성
외집단
리더를 감독자로 보고, 일방적이고 하향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며, 명시된 역할에 근거해 행동을 교환하고, 느슨하게 연계된 운명을 느끼는 특징을 갖는 공식적인 관계를 형성
리더 – 구성원 교환관계의 질
역할협상과정에서 결정
일단 형성된 관계는 비교적 오래 지속
역할협상과정에서 리더 – 구성원 교환관계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선형변수
성격특성, 개인적 특성의 유사성
구성원의 능력, 자신감, 신뢰 또는 동기부여의 정도
리더 – 구성원 교환관계의 질은 리더십 효과성과 관련이 있다
더 높은 성과, 더 높은 직무만족도 더 높은 조직몰입도
더 낮은 이직의도, 더 빠른 경력 상승 등 초례
☞ 낯선 단계
리더와 부하간 1:1 상호작용이 공식적인 규칙 내에서 이루어지고 공식적 계약관계에 크게 의존
리더&부하 상호작용: 규정된 조직의 역할 범위 내 낮은 질의 교환관계 가짐
경제적 보상을 목적으로 조직계층상의 공식적 리더에게 복종
부하들의 동기: 개인의 이익 > 집단의 이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조직행동론] 유재석, 강호동(서번트리더십 & 카리스마리더십) 두 MC의 리더십
- [인적자원개발] 조직개발의 이론과 사례
- 에뛰드 하우스 3C, SWOT, STP, 4P 분석 및 향후 전망과 과제
- 에뛰드 하우스 레포트
- 인력의 외부 영입과 내부 육성의 장담점을 논하고, 특정 기업을 지정하여 기업의 제품, 구조, 문화 등과 관련하여 해당 기업에 있어 어떠한 인력유동시스템이 적합한지를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