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현대자동차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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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 론
1. 왜 현대자동차 인가?

2. 기업소개
- 연혁
- 비전


본 론
1. 현대자동차의 시작
- 초기시장상황
- 마케팅 활동, 차별화 포인트
- 성장기회

2. 현대자동차의 지금
- 거시환경 분석
- 3C 분석(경쟁사, 고객)
- SWOT 분석
- STP 분석

3.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자동차(미국시장을 중심으로)
- 현대자동차의 터닝포인트
- 예상되는 위기


결 론(위협을 기회로 전환하는 전략)


본문내용
- 신에너지 자동차 (환경, 기술, 정치)
자동차 산업은 대규모의 화석연료와 에너지를 사용하는 만큼 오래 전부터 환경문제의 중심이었다. 이에 따라 각국에서 에너지 및 환경 관련 규제가 강화되었는데 그 중 중심이 되는 것은 CO2 배출규제 강화이다. 유럽은 2015년까지 기업 평균 120gCO2/km, 미국은 2016년 까지 224g배출가스(CO2, HFC 등 포함)/mile 로 목표를 설정해 두고 있다. 한국의 경우, 2015년까지 km 당 140g이하의 온실가스만을 배출하도록 하겠다고 목표를 잡았다. 국가들은 자동차의 배출 기준뿐만 아니라 연비 기준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다. 미국의 경우는 2013년까지 17.9km/l, 유럽은 2016년 까지 38mile/gallon, 한국은 2015년까지 17km/l라는 연비 규제 목표를 세웠다.
이 같은 규제가 강화되고 환경문제가 대두되면서, 많은 나라에서 신 에너지자동차를 차세대 자동차로 선정하고, 이를 산업화하기 위하여 노력해 왔다. 신 에너지 자동차 중 가장 관심을 받은 분야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연료전지 자동차이다.
전자의 경우 일본 자동차 업체를 중심으로 그 개발과 보급이 이루어져, 일본은 현재에는 세계 하이브리드 자동차 생산량 중 90%를 차지하고 있다. 1997년 첫 하이브리드 자동차 프리우스를 출시한 일본의 도요타는 현재 그 밖에도 사이, 렉서스 HS250h, 크라운과 캠리 하이브리드 모델 등 약 10종의 신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출시했다. 그리고 2011년에는 세계 하이브리드 자동차 생산대수를 2년 전인 2009년에 비해 약 2배 정도 증가한 100만대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현재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미미하고, 그 판매도 일본의 도요타에 집중되어 있는 만큼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세계적인 발전이 가능할지는 확실하지 않다.
많은 업체들은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과도기적 상품으로 보고, 연료전지 자동차를 차세대 주요 에너지자동차로 판단했다. 따라서 각국의 업체들이 연료전지 자동차의 개발 및 상품화
참고문헌
<참고자료>

현대자동차 2010 지속가능보고서
현대자동차 분기보고서 2010년 1분기
현대자동차 분기보고서 2010년 2분기
국제지역학회: 북경현대차의 중국시장 마케팅전략 : 쏘나타 브랜드를 사례 중심으로 2007. 06
국제지역연구 제14권 제1호: 미·중·인 소비자들의 한국자동차 구매태도에 대한 비교연구 2010. 03
한국자동차공업협회: 국내자동차산업통계 2010. 10
산은경제연구소: 중국 자동차산업 동향 및 주요기업 분석 2009.02
산은경제연구소: 세계 자동차업계의 불황대응전략 2009.03
차이나저널: 세계 자동차산업 주도권 잡은 중국 - 토종업체, 치루이∙지리∙비야디의 생존전략 2010. 04
차이나저널: 세계 자동차산업 주도권 잡은 중국 - 중국자동차 세계시장에서 승승장구 2010. 04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인도자동차 시장의 현황과 전망 2009.11

그외 미처 기록하지 못한 저널 자료들 및 인터넷검색 적극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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