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SNS 모델 Cyworld, Twitter, Facebook 의 공통점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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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Cyworld, Twitter, Facebook의 Business Model은 무엇입니까?

B. Cyworld, Twitter, Facebook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지를

1) 주 소비자 계층, 2) 핵심성공요인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C. Cyworld, Twitter, Facebook이 당면하고 있는 혹은 당면하게 될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설명하시오.
본문내용

3. 고려사항
페이스북의 경우 엄격한 개인 정보 규정이 개인의 데이터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며 플랫폼 API(Advanced programming interfaces: 다른 프로그램의 기능을 이용할수 있도록 한 인터페이스)가 지속적으로 변화한다. 이러한 변화에 뒤처지지 않는 지속적인 이용방법 숙지가 요구되는 반면 트위터의 경우 스팸으로 인한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②CYWORLD의 성공요인

1. 싸이월드의 가장 큰 성공요인은 무분별한 유료화의 유혹을 뿌리친 것이다. 당시 싸이월드와 함께 급부상하고 있던 프렛츠의 경우 이용자수에서 싸이월드와 큰 차이가 없었지만, 탄탄한 수익구조, 고정적인 수익구조의 획득을 위해서 유료화를 함으로써 많은 사용자들에게 반감을 일으켰다. 이러한 반감은 ‘도토리’라는 소액지출만으로 SNS이용을 편리하게 해주는 플랫폼을 구축한 싸이월드로 많은 사람들이 발길을 몰리게 한 요인이 되었다.

2. 한국인에게 친근한 ‘일촌’ 개념도입은 많은 사람들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심어 주었고, 개인적인 공간에서 자신의 삶, 사상 등을 표현할 수 있는 미니홈피를 제공함으로써 10대,20대들의 “자기표현욕구”를 만족시켜 주었다.

2. 유무선 통합 서비스와 네이트온 메신저를 제공했다. 이 당시 가장 큰 채팅 사이트로 각광받던 “세이클럽”이 이용자수가 급감한 이유 역시 이러한 “네이트온”과 싸이월드간의 연계였다. 즉 자기 아이디와 홈페이지의 연동을 통해서 편리함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성공요인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4. 무제한에 가까운 포스팅 기능 가능하다. 즉 일촌이라는 특정한 관계 이외에도 포스팅을 통해서 일촌들의 글과 사진 등을 자신의 홈페이지로 가져옴으로써 타인과의 관계도를 남에게 보여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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