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론] 중국위안화 절상 압력 & 미국-중국과의 환율전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6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특히 세계 최대강대국이면서도 세계 최대의 무역적자국인 미국이 중국으로부터 받는 타격은 엄청나다. 2002년 미국의 무역적자 4700억 달러 중 대중국 교역을 통한 무역적자는 전체 적자액의 21.9%인 1031억 달러에 달했으며 이후에도 계속 증가해 2003년 1240억달러 2004년 1620억 2005년에는 2000억 달러까지 추정되고 있다.
미국의 입장에서는 위안화가 절상되어야 중국 상품의 저가 공세가 어느 정도 줄어들고 대중국 무역적자의 폭을 줄일 수 있을 것인데 중국이 실질적으로 고정환율제도를 견지하고 있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위안화의 절상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이번 미 재무부의 보고서 발표는 지난 2년간의 환율 인상 촉구와는 달리 행정부 차원에서의 공식적인 요구이고 지난 주 중국산 면바지 등 섬유제품 3가지에 대해 쿼터를 부과하는 등 실질적인 절상 압력 이후에 나온 발표라 더욱 귀추가 주목된다.
그리고 위안화의 평가절상 압력의 또 다른 이유로 중국의 디플레이션 수출과 선진국내 산업공동화의 초래도 위안화의 평가절상을 요구하는 이유 중의 하나이다. 이미 중국 내부적으로도 경쟁의 격화, 창업 열기 등에 따른 공급과잉으로 디플레이션 압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가전, 휴대폰, 자동차 등 주요 공산품의 재고율은 20~30% 수준에 달한다고 한다. 디플레이션에다 위안화의 저평가가 가세하여 수출가격의 하락 압력을 가중시키고 있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