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국내 소셜커머스의 동향, 사례, 문제점,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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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셜커머스 소개
(1) 소셜커머스란?
(2) 소셜커머스 유형
(3) 소셜커머스 사업모델
(4) 소셜커머스 장점
(5) 소셜커머스 추진사례

2. 국내 소셜커머스 분석
(1) 국내 소셜커머스 동향
(2) 국내 소셜커머스 사례
(3) 국내 소셜커머스 문제점
(4) 국내 소셜커머스 방안

3. 소셜커머스 전망
본문내용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는 판매 촉진을 목적으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하는 것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 용어는 2005년경 야후가 회원들이 장바구니 목록을 공유하는 서비스인 쇼퍼스피어(Shoposphere)를 공개하면서 처음 사용되었다. 즉, 소비자들이 각자의 상거래 경험을 공개하고 서로 공유하는 것을 일컫는 말로써 개방과 공유라는 웹2.0 개념에서 출발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후에 웹 트렌드의 주류가 웹2.0에서 SNS로 바뀌면서 소셜커머스의 의미도 조금 변화하여, 지금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라는 보다 폭 넓은 의미로 쓰이고 있다. 다시 말해 SNS 내에서 상거래를 하거나, 상거래 서비스 내에 소셜적 요소가 있으면 그것을 소셜커머스라고 할 수 있다. 소셜커머스는 단순히 상품을 파는 것뿐만 아니라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 미디어와 연계함으로서 강력한 입소문을 유발하는 구조를 갖고 있다. 보통 국내에서는 소셜커머스라 하면 ‘SNS를 활용한 새로운 형태의 전자상거래’로써 서비스 및 상품에 큰 폭의 할인율을 적용하고 웹사이트에 등록한 후 일정 인원이 구매하면 판매가 성사되는 일종의 공동구매를 가리킨다.
기존 전자 상거래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에 지속적인 대화가 이루어지면서 소비자가 판매자의 일부 역할을 대신한다는 점이다. 소셜커머스에서는 소비자가 SNS를 통해 상품 정보를 다른 사람에게 퍼뜨리는 역할을 하여 판매자가 해야 할 홍보에 대한 소비자의 기여도가 더욱 높아진다. 이는 기존 상거래의 판매자와 소비자 간 커뮤니케이션과 달리 개방적인 대화가 이루어지는 SNS를 주요 매체로 이용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특성이라고 볼 수 있다.
소셜커머스는 SNS와 결합함으로서 실시간성과 확산성을 띈다. 또한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공간이 기존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국한되지 않고 SNS를 연결고리로 하여 소셜웹으로 확장될 뿐만 아니라, 모바일 단말기와 위치기반 서비스의 도움을 받아 오프라인까지도 아우른다. 웹2.0에서는 다수의 참여가 만들어 낸 집단지성이 합리성의 기준이었지만 소셜커머스는 신뢰할 수 있는 지인들의 추천, 다시 말해 소셜 지성이 집단지성을 대체한다. 또한, 영향력을 가진 소비자라면 자신의 영향력이나 입소문을 화폐와 같이 활용하여 재화를 구매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소비자들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해진다는 점이다. 소비자가 커머스 플랫폼을 SNS로 확장하고 오프라인까지 통합시켜 주는 연결고리가 되며, 소셜 지성이라는 합리성의 원천과 신뢰의 보증인이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소셜커머스는 매우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개념이다. 국내는 티켓몬스터, 위폰 등의 소셜쇼핑 사이트들에 편중되어 있지만, 해외에서는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소셜커머스가 구현되고 있다.
참고문헌
www.ticketmonster.co.kr
blog.naver.com/tmonster
www.coupang.com
www.wemakeprice.com
www.dealson.co.kr
www.wikipedia.org
www.seri.org
www.lgeri.com
www.hani.co.kr
www.mt.co.kr
www.etnews.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소셜커머스 - 김철환, 블로터앤미디어, 2011
소셜 마케팅 블루오션 - 이광성, 윤훈주, 삼정데이타서비스, 2011
소셜 리더십 - 강요식, 미다스북스, 2011
SNS 파워마케팅 - 배성환, 명진출판사, 2011
소셜커머스, 이제 소비자를 기업의 동반자로 - 유재훈, LG경제연구원, 2011
소셜커머스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 - 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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