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홍진 HJC의 해외 진출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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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HJC 소개
(1) 개요
(2) 제품력
(3) 글로벌 위치

2. 시장 환경 분석
(1) 전반적인 시장 현황
(2) 헬멧시장 현황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HJC 해외 진출 분석
(1) 미국
(2) 유럽
(3) 중국

5. 향후 전략
(1) 명품 전략
(2) 사업 다각화
(3) 브랜드 구축
(4) 합리적 노사관리
본문내용
모터사이클, 즉 오토바이 문화는 우리나라에서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는 분야 중 하나다.폭주족이 사회에서 문제시되고 생계형 모터사이클에 대한 좋지 못한 시각 등이 저평가를 낳은 주요 원인이다. 최근 들어 클래식 스쿠터 열풍으로 모터사이클에 대한 사회 분위기가 많이 관대해졌지만 그래도 모터사이클 문화가 척박한 것은 여전하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도 모터사이클 분야 세계 최고의 제품이 이미 예전부터 국내에서 생산되고 있다. 바로 홍진HJC의 오토바이 헬멧이다.
홍진HJC라는 기업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겐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오토바이 마니아들에게는 명품 헬멧 브랜드로 통하고 있다. 홍진HJC는 오토바이 헬멧 제조업체이다. 지난 40여년간 오토바이용 헬멧 하나만 생산하여 세계 1위 헬멧 제조업체로 부상했으며, 2000여 종의 제품을 40여 국가에 수출하고 있다. 1986년 미국으로 본격적인 해외수출을 시작한 이래, 미국 헬멧시장에서 40%정도의 시장점유율로 1위를 20년 이상 고수하고 있다. 세계시장 점유율은 15%로 2위인 이탈리아의 헬멧업체 놀란의 점유율 7%의 두 배가 넘고 있다. 현재 HJC는 미국 지사, 유럽 지사, 중국 공장, 한국(용인) 공장이 있다. 향후 중국으로 생산공정을 모두 이전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홍진HJC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하여 새로운 청사진을 준비하고 있다. 비전 2011은 새로이 선포된 홍진의 청사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홍진HJC은 헬멧 기술을 핵심역량으로 하여 향후 새로운 사업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며, Bio 기술을 접목하여 첨단기업으로의 변신도 꾀하고 있다. 연구개발 및 마케팅 분야에 대한 지속적 투자로 질적으로 초일류 기업이 되고자 하며, 국제화의 가속화도 추진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hjc-helmet.com
www.seri.org
www.motorfashion.net
www.mk.co.kr
www.hankyung.com
미스터 헬멧 기적을 쓰다 - 홍수기, 예스위캔, 2009
신화 창조의 비밀 - 김용준, 한국씨네텔, 2005
오토바이 헬멧 분야 세계 1위 : HJC - 이승엽, 리드앤리더, 2004
한국의 거상 - 한국무역협회, 한국경제신문사, 2004
대한민국을 세일즈하라 - 한국무역협회, 한국경제신문사, 2004
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 조동성, 경문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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