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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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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기업교육의 개념
Ⅲ. 기업교육의 변화
Ⅳ. 기업교육의 방향
Ⅴ. 사원교육(직원교육)의 교육훈련
1. 상사로부터의 지원
2. 전종사원의 지식, 기술 및 행동양식의 개발
1) 종업원에 대한 정보제공
2) 경영관리기법을 가르친다
3) 종사원의 접객태도를 개선한다
3. 조직풍토, 작업환경, 대고객서비스 및 생산성 제고
Ⅵ. 화재안전의 사원교육(직원교육) 사례
1. 종사원 경보체계
2. 기존 교육계획
3. 객실담당직원의 역할
Ⅶ. 모토로라의 사원교육(직원교육) 사례
Ⅷ. 사원교육(직원교육)의 변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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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교육은 특정기간, 동안 특정한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서 특정 대상자를 중심으로 무엇인가를 가르쳐 주어야 된다는 발상을 창조적으로 파괴할 필요가 있다. 이미 성인학습자들은 자신들이 무엇을 몰라서 왜 업무성과가 안 나타나는지를 잘 알고 있는 경우가 많다. 지나친 음주와 흡연은 여러분의 건강에 해롭다“는 표현에 걸맞게 “지나친 교육은 여러분의 학습건강에 해롭다”라는 말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복잡한 업무현장에서 다양한 과제를 동시다발적으로 추진하는 조직 구성원들의 교육에 대한 요구는 교육부서가 심각하게 고민하는 만큼 기존의 형태나 방식을 고수하는 전통적인 교육을 그렇게 많이 원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은 업무활동 중에 자신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나 과제해결에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해줄 수 있는 정보나 지식 또는 스킬의 적기지원을 요구한다. 물론 교육생들의 교육에 대하여 암묵적으로 동의하고 있는 교육은 곧 휴식이라는 인식도 과감하게 깨뜨릴 필요가 있다. 복잡한 일상적 업무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도를 모색해야지 교육을 통한 원기회복이나 휴식을 취하겠다는 생각의 근원을 제거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교육을 하는 근본적인 이유를 자문자답해볼 필요가 있다. “교육을 하기 위해서 존재한다.”는 교육부서의 미션은 더 이상 설득력을 지닐 수 없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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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순희, 기업교육훈련 투자의 현황과 과제, 한국노동연구원, 2001
◇ 김명관, 신입사원 교육훈련의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 석사학위논문, 2003
◇ 나일주 외, 기업교육론, 학지사, 2003
◇ 삼성출판사 편집국, 기업은 사람이다, 1987
◇ ㈜E.D.S, 신입사원 교육의 변화추세와 교육프로그램의 방향 보고서
◇ 허현란, 기업내 교육훈련의 효율적 실천을 위한 연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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