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의 정의와 특성, 일반 마케팅과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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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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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넷 마케팅

Ⅰ. 정의

Ⅱ. 일반 마케팅과 비교

Ⅲ.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인터넷 마케팅

I. 정의

일반적으로 마케팅은 목표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확인하고, 경쟁자들보다 더욱 그 욕구와
필요를 충족시킴으로써 가치를 창출하고 제공하는 활동이다. 그러기 위하여는 고객과 경
쟁 및 환경 요인을 파악하고,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분석하여 전략적인 계획에 의하여
제품 개발, 촉진, 유통, 가격 결정 등의 활동을 전재하여야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인터넷 마케팅이라 함은 "인터넷이라는 의사 소통 도구에 의하여 효과적으로 또한 효율
적으로 고객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제품, 촉진, 유통, 가격 등의 의사 결
정 과정을 통하여 가치를 창출하고 제공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인터넷 마케팅과 전자 상거래를 혼용하여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한 나라의 경제에 많은 산업이 존재하듯이, 인터넷 경제를 구성하는 인터넷 산업이
있고, 인터넷 산업을 구성하는 인터넷 기업들의 활동 중에 한 가지가 인터넷 마케팅이며,
그 마케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거래가 전자상거래 또는 인터넷 마케팅 거래라
고 파악하는 것이 올바르다. 즉, 인터넷 마케팅은 기업의 가치 창출 활동인 반면, 전자상
거래는 거래를 분석 단위로 보는 것이며, 인터넷 마케팅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 이를 잘
못 판단하여 전자상거래가 마치 인터넷 산업을 의미하는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오인은 인터넷 쇼핑, 인터넷 경매와 같은 상행위가 인터넷 산업의 전부로 착각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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