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의 원리와 영역 및 자질, 교육행정 역사화 성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Ⅰ. 교육행정의 원리

1. 법제면에서 본 기본원리
2. 운영면에서의 기본원리

Ⅱ. 교육행정의 영역과 자질

1. 교육행정의 영역
2. 교육행정가의 자질
1) 일반적 자질
2) 전문적 자질

Ⅲ. 교육행정의 역사화 성격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교육행정의 원리

1. 법제면에서 본 기본원리

1) 합법성의 원리 : 모든 행정이 법에 의거하고 법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원리이다.
2) 기회균등의 원리 : 헌법 제31조에서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3) 자율성의 원리 : 각종 교육기관이나 지방교육행정기구가 자주적으로 운영되는 것을 말한다. 학교나 지방교육행정기관이 그 조직의 관리 ․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기준을 자주적으로 설정 ․ 집행하며, 조직발전에 필요한 제반정책을 독자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행정의 자주성과 독립성을 확립하고 존중하여야 한다는 원리이며 교육자치의 성격을 제시하고 있다.
4) 적도집권의 원리 : 집권주의와 분권주의 간에 균형점을 발견하려고 하는 원리이다. 대체로 집권주의는 현대사회에 있어서 행정의 능률을 올리는 데 필요한 제도적 보장이 되며, 분권주의는 권한의 위임과 참여의 기회를 보장하는 지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실존주의 교육철학에관한 연구
  • 교육으로 전향시키도록 촉구하며, 셋째, 학생 개개인의 개성을 존중하여 다양한 커리큘럼을 제공함으로써 전인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넷째, 학생의 자율성이 강조됨과 함께 이러한 실존적 아이디어들이 교육마당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인간의 실존 내지는 인간교육에 대한 교사의 관심과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새로운 차원의 교사론 및 교사교육이 요청되며, 다섯째, 삶의 어두운 측면까지 교육의 영역으로 끌어들임으로써 보다 진솔

  • 루소의 생애 와 사상
  • 및 종교관자기 시대의 대표자요 대변자로서 정치학자, 사회비판가, 교육학자, 심리학자 심지어는 악악가로서 다양한 저서를 남겼고 에른스트 글래저(Ernst Glaeser), 「제네바와 파리에서 출간된 루소의 영향에 관한 요약서」‘성자와 같은 인물’이라고 평가받는 루소는,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반(反)루소 문헌들로부터 공격받는다. 제기되는 비난은 정돈되지 않은 문체나 빈약한 사고력 등 다양한 부분에 있지만, 루소 당대에 가장 비난 받았던 요인은

  • [사회복지]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교육적, 경제적 등 여러 측면에서 사회적 차별을 받고 있다. 사회복지정책이 일차적 목표가 사회적 불평등의 해결임에도 불구하고 현행 사회복지정책은 기존의 가부장제적 사회가치를 반영하여 성차별적 성격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늘어났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입각하여, 우리 나라 사회복지정책이 좀더 양성 평등적인 성격을 갖기 위해서는 성차별적 성격을 보이고 있는 기존 법제의 개정, 현행 사회복지정책의 확대실시, 그리고 와병노인 및 장애인

  • [사회학] 한국 기독교의 사회적 역할과 문제점
  • 교육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야 한다. 교역자들의 도덕성을 회복하고 자질을 높이는 것이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다. 그리고 사변의 신학에서 실천의 신학으로, 어제의 책을 가지고 하는 신학에서 오늘의 삶의 문제를 가지고 하는 신학으로 전환해야 한다.마지막으로 한국 기독교는 부도덕한 과소비를 줄여야 한다. 현재 한국 기독교는 막대한 헌금을 거의 다 자기 유지를 위해 쓰고 교회를 사치스럽게 치장하는데 쓰고 있다. 인류역사를 살펴보면, 어

  • [구비문학] 한국전통 신화
  • 교육의 공간이었다. 이야기는 일차적으로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생활교육의 중요한 도구로서 공동체 구성원이 갖추어야 할 자질함양의 방편이었으며, 문화 전반에 대한 학습 및 문학을 통한 흥미와 인식의 심화라는 문학교육의현장이기도 했다. 이 모든 현상은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이야기판과 이야기 경험은 전인적인 인간교육을 지향하는 교육의장으로 기능할 수 있었다. 전통적인 문화를 전수하고 새로운 정보를 얻는 지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