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인간발달의 원리, 발달심리학의 출현, 발달심리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 프로이드의 발달심리이론(정신분석이론), 에릭슨의 발달심리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 피아제의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인간발달의 원리

Ⅲ. 발달심리학의 출현
1. 중세와 르네상스 시기의 어린이에 대한 관점
2. 계몽시대와 그 이후 시기의 어린이에 대한 관점

Ⅳ. 발달심리학을 배워야 하는 이유

Ⅴ. 프로이드의 발달심리이론(정신분석이론)
1. 이론의 중심 개념
1) 의식구조
2) 성격의 구조
3) 정신 에너지 : 리비도와 성감대
4) 방어기제
2. 발달 단계별 특성
1) 구강기(0-1세)
2) 항문기(1-3세)
3) 남근기(3-6세)
4) 잠복기(6-12세)
5) 생식기(12세 이후)
3. 이론의 비판적 검토

Ⅵ. 에릭슨의 발달심리이론(심리사회적발달이론)
1. 에릭슨의 이론
1) Erikson의 심리사회이론의 기본가정
2) Erikson의 발달 단계
2.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및 비판

Ⅶ. 피아제의 발달심리이론(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이론
1) 인지 발달단계의 특징
2) 인지발달 단계
2. 피아제 이론의 특징과 비판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간발달 과정이라든가 발달 연구라는 용어를 사용할 때 발달이란 용어는 개괄적으로 연령의 증가에 따르는 신체적․심리적․행동적 변화를 지칭한다. 그러나 발달이란 용어를 좀더 자세히 살펴보면, 발달적 특성이 양적으로 증대되고 기능의 다양함과 구조가 더욱 복잡해지며 질적인 증대를 가져오는 상승적 변화, 구조와 기능의 쇠퇴가 일어나는 하강적 변화까지도 모두 포함하게 된다. 그래서 최근의 발달심리학을 수태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발달과정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점을 강조하여 전 생애 발달심리(life-span development)라고 지칭하기도 하며, 또한 발달이란 전 생애에 걸쳐서 일어나는 신체적․심리적․행동적 변화들이 개인으로 하여금 새로운 여러 가지 자극들에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통합(integrate)되어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Ⅱ. 인간발달의 원리

발달은 각 개인마다 예측할 수 없는 순서와 방향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보편성과 법칙에 따라 이루어진다. 이처럼 인간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② 발달은 일정한 발생학적 순서에 따른다.
③ 발달은 계속적 과정이나 발달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④ 발달의 각 측면은 상호 관련된다.
⑤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⑥ 발달은 분화의 과정임과 동시에 통합의 과정이다.
참고문헌
◈ 김남순, 발달심리학, 교육과학사, 2005
◈ 송명자, 발달심리학, 서울:학지사, 1995
◈ 서봉연,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1998
◈ 조복희,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1999
◈ 조수환,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7
◈ 정옥분, 발달 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004
◈ 최경숙, 발달 심리학:아동 청소년기, 교뮨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발달에 계속적으로 누적되어 점점 발달 장애가 심각해진다는 원리이다.4) 불가역성 특정한 발달과업 획득의 최적기를 놓치면 그 후에 보완이나 교정이 힘들어진다는 원리이다.나. 발달 심리학적 배경 성격 형성의 기초와 인지적 가능성으로 나누어 살펴본다.(1) 성격 형성의 기초정신분석학적 입장에서는 인간의 성격 형성의 기초가 5세 이전에 확립된다고 하였다. 이들에 따르면 5세 이전의 경험, 특히 이유, 대소변 훈련, 부모의 양육 태도에 따른

  • 교육심리학 202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콜버그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교육심리학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서의 교육- 행동주의 심리학적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및 줄거리
  • 정신세계 내에서 수단과 목적을 연결시킬 줄 알게 된다.*대상의 영속성의 습득 - 이후에 오는 여러 가지 복잡한 표현적 사고를 발달시킴.3) 심리사회적 발달(1) 사회적 애착의 확립: 타인과 특수하고,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유 아는 자신을 돌보아 주는 사람과 긍정적인 정서적 관계를 확립*사회적 애착 네 단계ㆍ1단계(출생 후~3개월): 빨기, 소리가 나는 쪽으로 머리 돌리기, 쥐기, 웃기, 응시하기, 눈으로 따라가기 등을 통해 자

  •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배워야 한다고 생각했다. 루소는 인간을 선천적으로 선으로 보고 어린이의 자연적인 성장발달을 격려하고 어린이의 발달나이에 맞게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페스탈로찌는 프뢰벨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다. 그는 페스탈로찌가 주장한 어머니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깊은 가치를 느꼈으며 특히 유아교육에 있어서는 더욱 중요하다는 결정적인 확신을 얻어 자신의 교육철학을 통하여 ‘자발성의 원리’로 더욱 발전시켰다. 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