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마케팅] 제 15장 글로벌 촉진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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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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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례
2.광고
3.인적 판매
4.기타커뮤니케이션 수단
5.토의문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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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3B(Beauly,beast,Baby)
중 어린이는 순수한 이미지로
상업적인 광고의 거부감을 줄이고 소비자의 마음을 연다.
미국, 어린이식품 TV광고 규제 움직임
| 기사입력 2005-05-02 08:51 | 최종수정 2005-05-02 08:51
- 설탕·지방 많은 캔디·패스트푸드 등 대상…법안 상정
- 비만 유발 상관성 연구 보고서 잇따라
- 올 여름 연방상업위-사장단 회의 주목
비만 어린이 수가 크게 늘어나면서 미국에선 설탕과 지방 함유량이 많은 식품을 어린이들이 보는 텔레비전 프로 등에 광고하는 것을 제한하거나 중지하라는 압력이 거세지고 있다.
식품 광고와 어린이 비만의 관련성을 인정하는 연구 보고들이 나오고 있고 어린이들을 겨냥한 식품 광고를 규제하려는 법안도 상정됐다.
이 같은 상황하에서 이미 일부 회사들은 어린이들이 보는 텔레비전 프로에 내보내던 광고를 중단했다.
최근 조사로는 미국에선 어린이들을 겨냥한 텔레비전 광고 수가 연간 4만건에 달한다. 그 광고의 절반 이상이 캔디나 설탕이 든 시리얼, 패스트 푸드다.광고비도 어마어마한 액수다. 미 의회 연구팀에 따르면 지난해 식품 회사들이 어린이들을 겨냥해 광고하는 데 100억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추정된다.
어린이 비만과 식품 광고의 직접적 관련성은 아직 과학적으로 결론이 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최근 그 상관성을 지지하는 연구 보고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건강 정책을 연구하는 비영리 단체인 카이저 패밀리 파운데이션(Kaiser Family Foundation)은 지난해 식품 광고와 비만에 관한 연구 보고들을 검토한 끝에 몇 십억 달러를 쏟아 붓는 식품 광고비가 어린이 비만에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내렸다.
2003년에 하버드대학 연구진은 텔레비전을 오래 보는 어린이들이 과일과 야채를 덜 먹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고했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현상은 광고의 영향이라고 결론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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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글로벌 캠페인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리고 어떤 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한국의 비교 광고 규제 허용 범위
비교광고를 할 때는 반드시 사실에 근거해야 하며,비교표현이 배타적이어서는 안되며, 경쟁상품이나 기업을 비방 중상해서는 안된 다고 규정되어 있을 뿐 실제로 비교광고를 심의하는 데 있어서 그 규제법규가 구체적이지 않고 실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설정이 없어 비교광고가 활성화되지 않았다. 그러나 공정거래위원회가 2001년 9월부터 비교광고의 정당성 여부 심사 기준이 되는 `비교 표시ㆍ광고에 관한 심사지침`을 제정, 시행함에 따라 2001.9.1 부터 자사 상품의 장점을 내세워 타 상품과 비교하는 광고가 원칙적으로 허용돼 비교광고가 활성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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