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CSR과 기업전략의 효과적인 연계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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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서론
(1) CSR의 정의
(2) CSR 정의의 변화
(3) 기업과 CSR의 연계 효과
(4) CSR과 소비자 인식의 변화

II. 본론
(1) CSR과 기업전략의 효과적인 연계방안
(2) CSR과 기업전략의 연계사례
1. 기업의 기술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
2. 기업의 상품을 통한 사회공헌 활동
3. 기업의 서비스를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

III. 결론
본문내용

(3) 기업과 CSR의 연계 효과

21C 비즈니스에서 회자되고 있는 단어는 바로 지속가능성이다. 최근 10여 년간 기업의 지속가능경영(Sustainable Management)에 대한 논의가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어 사회와 환경에 대한 성과는 재무 성과와 더불어 기업의 평가 요소로 급부상해 왔다. 기업은 지속적인 생산 활동을 통해 이윤을 창출함으로써 경제적 책임을 다할 의무가 있으며, 이를 넘어 사회구성원으로서 노동 및 인권, 제품안전등 사회적 지속가능성 의무와 기업을 둘러싼 자연의 생태적 환경에 대한 환경적 지속가능성 의무가 있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대두된 개념이 Triple Bottom Line이다. Triple Bottom Line이란 기업이 경제적으로 생존가능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하며 사회적으로 책임이 있도록 조화로운 노력을 하기 위한 세가지 기준 축이다. 기존 지속가능한 개발의 개념이 주체의 모호성과 환경적인 측면에 치우쳤던 반면 Triple Bottom Line은 주요 활동주체를 기업으로 제시하고 환경만이 아닌 기업의 사회적 책임까지 포괄하고 있다. 이는 좁은 의미에서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성과를 측정하고, 그것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는 세 가지 기준 틀이라고 할 수 있지만 넓은 의미로는 기업의 경제적 성과만이 아니라 환경적. 사회적 성과를 통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실제로 이 세 가지 항목에 의한 기업의 평가는 외부의 미디어, 은행, 주식시장에 내놓는 Financial Statement의 항목 중 하나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4) CSR과 소비자 인식의 변화

아래의 표롤 보면 알 수 있듯이, 사회공헌 활동을 하는 기업의 제품에 대해 소비자의 인식은 긍정적임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존경받는 기업이라 할 수 있는 소위 ‘착한기업’이라 불리는 기업들에게 보내는 소비자의 선택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여기서 Blue Marble은 한 가지 중요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소비자가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인정하면서도 정작 기업이 하는 사회공헌활동의 평가는 그다지 좋은 점수를 주지 않는 다는 것이다. 아래는 이러한 상황을 나타내는 자료이다.




II. 본론


(1) CSR과 기업전략의 효과적인 연계방안

CSR은 기업이 무조건적으로 기부하는 행위가 아니라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소비자의 인식까지 함께 바꾸는 행위이다. 현재 한국 기업들은 사회공헌을 너무 이벤트성이나 기부행위에 집착하며 수혜자들조차 기업들이 당연히 도의적으로 해야하는게 CSR이라 생각한다. 이러한 인식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존속에 효율적이지 못하다고 볼 수 있다. 이제는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이윤창출과 함께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자사의 핵심산업과 직접적이고 밀접하게 연관된 CSR을 해야 한다. 기업마다 전문 분야나 가진 잠재력이 다 다르다. 예를 들면, 사람도 개개인마다 주 전공 분야가 있다. 이때, 자신의 전공을 살려서 좋은 일을 한다면 선행과 동시에 자신의 전공을 더욱 갈고 닦을 수 있게 되어 경쟁력을 가질 수 있게 됨과 동시에 장기적인 선행도 가능하다. 따라서 기업이 자사의 특성 및 역량을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이와 밀접하게 연관된 CSR을 실행한다면 이윤창출과 함께 경쟁력이 재고 될 것이고 기업의 존속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방안을 구체화 시켜 기업의 특성에 따라 가능한 CSR을 크게 세가지로 나누어보았다. 첫 번째는 기업이 가지고 있는 기술을 직접 투입하여 사회공헌을 하는 것이다. 소비자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파는 것이 아닌, 기업이 가진 기술 이나 장비를 통해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들이 있다. 이 사례로 두산 공업의 해수 담수화 기술을 통한 사회 공헌이 있다. 두 번째는 기업이 가진 상품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이다. 이에 대한 사례로, 탐스 슈즈는 자사의 신발을 한 켤레 사면 똑같이 한 켤레를 신발이 없는 개발 도상국의 어린이들에게 주는 것이다. 단순히 신발의 판매를 통해 얻은 이득에서 일부를 기부를 하는 방식이 아닌 소비자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 낸 사례로 상당한 마케팅 효과 및 기업의 이미지 재고에 큰 기여를 하였고 수 많은 어린이들도 도울 수 있는 효과적인 사회공헌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세 번째는 서비스를 활용한 사회공헌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사는 컴퓨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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