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론] 시장 1위 탈환을 위한 GS칼텍스의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 론
Ⅰ. 정유시장 선정동기
Ⅱ. 정유시장 기업분석
Ⅲ. 기업선정(GS칼텍스)
1. 기업소개
2. 선정동기
본 론
Ⅰ. 거시적 환경 분석(정유 산업의 동향)
Ⅱ. 미시적 환경 분석(국내 정유시장의 현황)
1. 시장점유율
2. 정제 능력
3. 주유소 서비스 고객 만족도
Ⅲ.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2. 표적시장 선정
3. 포지셔닝
결 론
Ⅳ. 마케팅 전략
1. 무인 주유소 설치
2. 차세대 에너지 선도기업이라는 이미지구축
3. 실용적인 혜익 제공
- 본문내용
-
Ⅱ. 미시적 환경 분석(국내 정유시장의 현황)
1. 시장점유율
우리나라 정유시장 점유율
정유업계 연간 점유율 변동 흐름표
구분
SK
에너지
GS
칼텍스
S-oil
SK
인천정유
현대
오일뱅크
기타
계
2003년
32.9
28.9
12.2
5.1
11.7
9.2
100
2004년
32.4
28.4
13.3
5.2
13.2
7.5
100
2005년
32.4
27.4
13.7
5.7
13.7
7.1
100
2006년
32.0
28.1
13.3
5.6
13.7
7.3
100
2007년
32.7
28.6
12.0
6.4
12.7
7.6
100
2008년
35.3
30.0
12.1
-
14.2
8.4
100
2009년
33.6
30.2
12.5
-
14.0
9.7
100
2010년
6월
누적
33.6
30.5
12.8
-
13.4
9.7
100
(출처 : 한국석유공사 석유정보시스템(2010년 6월 누적기준))
1) 점유율은 내수시장 판매량 기준 : 미군납/국제벙커링 판매량 제외
2) 기타 : 가스사(SK가스, E1) + 석유수입사
3) ‘08년 이후 : SK인천정유 점유율은 SK에너지에 포함
2. 정제 능력
▷ 정제설비
정유 업종은 정제와 원유도입에 필요한 대규모 설비를 구축하여야 하는 대표적인 장치산업이다. 또한, 석유제품은 대표적인 범용제품으로 업체 간 최종제품에 큰 차별성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정제능력이 클 경우 생산측면에서는 규모의 경제효과에 의한 고정비 절감효과가 크게 나타나며, 원재료 구매 시에는 대량구매에 따른 교섭력 증대로 할인효과의 혜택을 볼 수 있다. 적정수준의 유통망 확보를 전제할 경우 정제능력이 큰 것은 유통교섭력을 높일 수도 있다. 정제능력은 원재료 매입, 생산효율성, 판매효율성 등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평가요소 중 가장 높은 가중치(15%)를 부여하고 있다.
▷ 고도화설비 비중
고도화설비는 원유의 정제과정에서 일정비율로 생산될 수밖에 없는 중질유(B-C유등)를 분해하여 경질유(휘발유, 경유, 등유 등)로 전환시킬 수 있는 시설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도화설비 비중이 높을수록 경질유 생산 비중을 증가시킬 수 있어 Product Mix 의 유연성에서 경쟁력이 높게 나타난다. 산업화가 진전될수록 경질유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특히, 최근에는 국제 석유시장에서 경질유와 중질유의 가격차이가 확대되면서 제품별 수익성의 편차가 심화되고 있다. 중질유의 마진은 약화되는 반면 경질유의 수익구조는 상대적으로 개선되는 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