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음식상품 -국내 `전통주`관광상품의 발전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6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음식관광의 정의
2.전통주 상품 선정 이유
3.국내 전통주 관광 현황
4.해외 성공 사례 (보르도 와이너리 투어)
5.결론: 발전방향 및 결론
본문내용
술은 인류의 식생활문화와 함께 발전되어 왔으며, 어느 민족이든 기후와 풍토에 맞는 독특한 양조방법에 의한 전통주를 갖고 있음.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일제시대 이후 처음으로 전통주 제조가 허가됨.

현재 우리나라 전통주는 법률적으로 ‘농민주’와 ‘민속주’ 두가지로 구분됨.


☞‘농민주’는 농업인 본인이 스스로 생산한 농산물을 절반 이상 투입하여 술을 빚어 만든 술.
☞‘민속주’는 ① 1988년 이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무형문화재로 지정한 전통주, ② 각 시도에서 무형문화재로 지정한 술, ③ 국토해양부에서 지정한 관광토속주, ④ 1995년 이후 농림부에서 지정한 전통식품 명인으로 지정된 술 등임
직접 농사를 짓지 않는 기업이 빚은 술은 막걸리든, 복분자주든 전통주로 인정받지 못했음.
2009년 8월 정부는 농민주의 개념을 ‘지역 특산주’로 확대하기로 결정함


보르도는 프랑스 남서부의 대서양에서 가까운 도시인데, 인구 88만 명으로 프랑스에서 6번째 가는 도시이다. 보르도는 프랑스에서도 와인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지방이며 11만 7천개의 포도밭과 9000개의 와인 샤토 (창고) 가 있는 지방으로 매년 14억 5천 유로 를 와인으로 벌어들이고 있다.

보르도 와인투어 지역
프랑스 남서부에 위치한 보르도 지방은 크게 메독, 생테밀리옹, 소테른, 바르삭, 그라브 지역 등으로 나뉜다.
상급와인을 뜻하는 원산지 통제등급(AOC)을 살펴보면 26%가 보르도에서 생산된다.


참고문헌
전통주: http://www.koreansool.com
전주시 문화 관광과 기사
보르도 와이너리 투어 mk 창업 웹기사
http://kr.franceguide.com
논문 “경기도 전통주 관광자원화 방안”
(이수진, 문화관광연구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관광축제][문화관광축제 동향][문화관광축제 평가][문화관광축제 관광이미지]문화관광축제의 동향, 문화관광축제의 평가, 문화관광축제의 관광이미지, 문화관광축제의 사례, 문화관광축제 관련 제언 분석
  • 방향, 네트워크화 시키는, 다시 말해 객체간의 일방적 관계에서 상호 교환적 관계로 진전되고 있다. 문화관광축제의 관광상품화 방안으로서 인터넷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은 문화관광축제의 주체인 관광객과 객체인 축제환경과의 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문화관광축제의 웹사이트를 내용 분석한 결과 상품정보 내용분석에서는 경주 전통주와 떡축제 그리고 강진 청자 문화제가 대부분의 항목에 대한 정보를

  • 낙안읍성의 관광정책
  • 관광산업 육성을 위한 각종 발전계획을 수립하여 제1차년도 사업을 본격 추진하였다.문화관광부는 우리 국민들이 우리의 역사, 문화, 자연을 심도있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고, 해외여행에 앞서 우리의 멋과 흥을 먼저 알 수 있도록 국내관광여건을 조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고 국민적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내국인 국내관광 활성화 정책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번 정책의 기본방향은 “한국 재발견 캠페인- 한국부터 보자”

  • [경영사례] 국순당 백세주 성공사례
  • 전통주 복원과 상품화 추진으로 부흥의 길로 진입약주 공급구역 제한철폐 청원 주도, 개정으로 전국대상 판로 개척소득증가에 따라 저도주 선호 경향 강화(소주사들도 저도주 출시 경쟁)중장년충 고소득자 중심으로 건강주 / 고급주 수용성 증가 / 여성 음주율 증가와 더불어 순하고 부드러운 술 시장기반 확대 추세에 앞선 백세주 출시 및 차별적 마케팅으로 시장 선점 ( 매년 100% 이상 성장)국내 최초로 한약재를 첨가하여 빚은전통 건강주

  • 하나투어,하나투어마케팅전략,하나투어마케팅,하나투어분석,하나투어기업분석,기업분석사례,마케팅사례
  • 상품기획, 한국문화 알리기 등과 같은 미션활동을 통해 살아있는 관광산업 현장을 체험한다.하나투어는 지난 2006년 1기 장학생 30명을 선발한 이래로 2010년까지 투어챌린저를 통해 총 162명의 관광인재를 배출했다. 2011년 투어챌린저 6기 장학생들은 오는 7월 초 세계적인 관광 도시 뉴욕과 국내 해양관광 도시 부산에서의 비교 탐방을 통해 국내 관광산업의 새로운 발전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ㄷ. 하나투어 희망여행 프로젝트하나투어 희망여행 프로

  • 한국 전통음식 개발 및 전승
  • 관광축제의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이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서양환지역축제를 활용한 특산물 판매의 활성화 방안 봉계 한우축제에 대한 분석과 구매행태에 따른 특산품 판매 활성화이선호, 박영배안동지역의 향토음식을 활용한 관광체험프로그램 개발 관광과 음식의 역학관계를 활용한 지역의 관광활성화 방안조문수, 김경호전통음식개발을 위한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제주 전통음식의 발굴을 통한 지역전통문화의 창달과 상품화 전략서혜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