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목차
목차

*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

Ⅰ. 역사적 배경

Ⅱ.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견해

· 자기부정-타인긍정
· 자기부정-타인부정
· 자기긍정-타인부정
· 자기긍정-타인긍정

Ⅲ. 인성구조

1. 아동자아상태
2. 성인자아상태
3. 부모자아상태
4. 자아상태의 배타와 오염

Ⅳ. 상호교류의 원리

1. 상보적 교류
2. 교차적 교류
3. 암시적 교류

Ⅴ. 부모교육의 운영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

1)역사적 배경

상호교류분석은 인간 행동에 관한 하나의 이론체계로 상호 반응하고 있는 인간 사이에
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류를 분석하는 것이다. Berne이 창시한 심리분석 이론을 부모교육
에 적용한 것이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으로, 부모-자녀관계의 의사소통과 상호교
류방법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교류(transaction)는 원래 거래, 흥정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
어이나 교류분석에서의 교류는 단순히 표면상의 말의 교환뿐 아니라 마음 속 깊이 전해지
는 미묘한 의미, 정교한 의도, 숨겨진 느낌 등의 여러 측면을 포함한 깊은 수준의 커뮤니
케이션을 의미하는 것이다(오영희 ․ 송영란 ․ 강영식,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00
  • 부모에서 태어난 형제라도 형은 차분한데, 동생을 활달한 것 같이 서로 다른 선천적인 소질에 의한 것이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되고 있다. 생물학적 소지에 추가하여 사회적 환경, 부모자녀관계 등이 상호작용을 미치기 때문일 것이다. 같은 어린이가 양육에 따라 핵가족 속에서 크는가 조부모와 함께 사는가 또는 시골에서 자라는가 도시에서 크는가 등 여러 가지 환경요인이 그 어린이의 성격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예컨대, 어머니를 유아기에 잃

  •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 교육을 위해 부모나 주변 사람들, 더 나아가 지 역 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한다. ⑥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프로젝트 전 과정을 통하여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간의 적극적인 사고의 교류와 상호 작용 및 협동적 학습이 될 것을 강조한다.5. 프로젝트 이해하기① 발달 적으로 적합하고 적극적이며, 몰입할 수 있고 의미 있는 학습이다. ② 내용에 대한 통합적인 접근 면에서 볼 때 프로젝트 접근법은 주제에 따른 접근법과 유 사하나

  • 부모교육의 개요와 부모교육이론 조사
  • 부모-자녀 간에 경험하는 문제를 자녀, 부모의 개인의 기질적 특성이나 부모-자녀간의 문제로 국한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가족 내의 결속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대안으로서 부모교육이 필요하다.2. 부모교육이론1)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드라이커스((Rudolf Dreikurs)는 아들러의 제자 중 한 사람으로서,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을 보다 구체적이고 실용적으로 발전시켜 가족상담과 집단상담에 적용하였으며, 나아가 인간관계의 상호작

  • [부모교육론] 상호교류분석
  • 2004년 4월 2일 부모교육론 - 아동가족 상호교류분석(TA: Transactional Analysis) 부모교육목 차Ⅰ. 상호교류분석 이론의 이해1. 이론적 배경2. 기본적 전제Ⅱ. 부모교육의 절차1. 인성구조의 분석2. 인간관계의 교류분석3. 게임의 분석4. 생활자세의 분석Ⅲ. 목표 및 부모교육의 적용 실제Ⅰ. 상호교류분석 이론의 이해1. 이론적 배경교류분석(TA: Transactional Analysis) 이론의 창시자: Eric Berne (1910-1970) 캐나다에서 의사 자격증을 받은 후에 미국의 Yale

  • 홀리스틱 교육이란
  • 교육, Pestalozzi의 사랑의 교육애와 실물교수법, Froebel의 놀이를 통한 교육, Tolstoy와 Neill의 아동중심의 자유학교, Ferrer와 Counts의 사회변혁을 위한 교육이론과 실천 등을 홀리스틱 교육의 역사적 배경으로 보았다.4. 기본관점John P. Miller의 ‘홀리즘 5원칙’과 ‘홀리스틱 교육비전 선언’에 잘 나타나 있다. 그 기본 정신은 대개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을 것이다.① 통일성과 상호연관성 및 관계성의 원칙② 인간의 선천적 성장가능성을 키워 가는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