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상호교류 분석이론 - 에릭번의 상호교류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7.26 / 2021.07.26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방대한 자료를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 목차
-
1) 상호교류 분석이론의 기초
2) 상호교류 분석이론의 내용
1. 성격의 구조기능분석
1/ 부모자아상태
2/ 성인자아상태
3/ 아동자아상태
2. 오염과 배제
3. 스트로크 활성화하기
4. 긍정적 생활태도
1/ 자기부정-타인긍정
2/ 자기부정-타인부정
3/ 자기긍정-타인부정
4/ 자기긍정-타인긍정
5. 교류분석하기
1/ 상호교류
2/ 교차교류
3/ 이면교류
3. 부모교육의 운영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상호교류 분석이론은 인간 행동에 관한 하나의 이론체계로 상호반응하는 인간사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단위 즉 교류를 분석하는 것이다. 1957년 미국 정신과 의사인 에릭 번(E. Beme)에 의해 창안 된 심리분석 이론을 부모교육에 적용한 것이 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 이론이다. 이는 부모-자녀관계의 의사소통과 상호교류방법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이론에 의하면 어린 시절 부모의 양육행동에 의해 경험되고 습득된 부모자아상태와 성인자아상태가 이후의 행동양식 즉 타인과의 관계형성과 상호작용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따라서 어린 시절 부모의 부모-자녀 간의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이 적절한 자극과 반응으로 이루어진다. 만일 이 상호작용이 균형 잡히고 바람직한 성인 자아상태의 관점으로 수렴된 상호보완적 교류로 기억되는 경우 아동은 적절한 자아상태와 언어적 표현을 의사소통 증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가족문제와 복지 / 이영숙, 박경란 외 1명 저 / 신정 / 2008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제시하시오.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