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번의 상호교류분석이론(상호교류분석적 부모교육의 이론과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부모교육] 번의 상호교류분석이론

I. 이론적 배경

II. 상호교류분석이론에서 자녀양육의 원리
1. 기본적 인생의 태도
1) 나는 옳다-너도 옳다(자기긍정-타인긍정)
2) 나는 옳지 않다-너는 옳다(자기부정-타인긍정)
3) 나는 옳다-너는 옳지 않다(자기긍정-타인부정)
4) 나는 옳지 않다-너도 옳지 않다(자기부정-타인부정)
2. 인성의 구조
1) 아동 자아상태
(1) 자유로운 아동
(2) 순응하는 아동
2) 성인의 자아상태
3) 부모 자아상태
(1) 양육적 부모
(2) 비판적 부모
4) 세 가지 자아상태
5) 상호교류의 유형
(1) 보완적 상호교류
(2) 교차적 상호교류
(3) 잠재적 상호교류
6) 게임
7) 스트로크
8) 각본분석

* 참고문헌
본문내용
[부모교육] 번의 상호교류분석이론

I. 이론적 배경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 약자로 T. A.)은 미국의 정신과 의사 번(Berne)이 개발한 심리치료 모델이다. 인간관계에서의 상호교류원리에 관심을 둔 번은 심리분석에 관한 이론을 부모교육에 적용하여 상호교류분석 이론을 정립했다. 초기에는 정신과 장애의 치료로부터 시작되었지만 지금은 그 영역이 확장되면서 비행소년, 교육현장, 목회활동, 각종 상담과 부모 ․ 자녀 관계 등의 인간관계의 어려움이 있는 분야에서 교류분석을 활용하고 있다.
번은 캐나다에서 태어나 맥길 대학에서 의학 공부를 하여 의사자격증을 받은 뒤 미국의 예일대학에서 정신과 의사로 일했다. 그는 처음에는 프로이트 학파를 따르는 정신분석가가 되고자 했으나 1950년대 중반, 환자를 치료하는 좀 더 신속하고 효과적 기술의 도입을 위하여 정신분석이론의 연구에서 손을 떼었다. 후에 에릭슨의 영향을 받았고, 사회적 인간관계에 대한자신의 관심 분야를 가지고사회적 상호작용 및 인간의 성격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연구하였다. 그 결과 교류분석 이론의 핵심이 되고 있는 부모 자아상태와 성인 자아상태 그리고 아동 자아상태에 관한 심리치료에서의 자아상라라는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후 "사람들이 구사하는 게임"(Games People play, 1964), "나는 옳다, 당신도 옮다"(I am OK, You are OK) 같은 책을 발표하여 자신의 이론을 일반 대중에게 널리 알리게 되었다.

II. 상호교류분석이론에서 자녀양육의 원리

번에 의하면 모든 인간에게는 자극을 받고자 하는 자극 욕구(stimulus hunger)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서 인정을 받고자 하는 인정 욕구(recognition hunger)가 있다고 한다. 자극의 욕구는 진간을 인식하는 기본 단위로 상호교류분석이론에서 '스트로크(stroke : 어루만지기)'라고 부르는 것을 통하여 충족된다. 스트로크란 '어루만지기'란 뜻으로, 신체적 접촉을 원하는 아기를 안아주고 쓰다듬어주는 것 같은 행위를 말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
  • 목차Ⅰ. 현대 어린이와, 부모의 특성1. 현대 아동의 특성2. 현대 부모의 특성Ⅱ. 부모 교육의 필요성 및 정의1. 부모교육의 필요성2. 부모교육의 정의3. 아동의 단계별 정서발달과 교육방법 Ⅱ. 부모교육 이론들 1.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2.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3. 부모 효율성 훈련 이론4. 상호 교류 분석 이론5. 행동 수정 이론6. 부모 교육 이론의 비교7.부모 교육 이론들의 장점과 단점Ⅳ. 부모교육 프로그램 1. PET 부모 효율성 훈련2. STEP 3. TA

  • 가족치료의 개념과 가족치료의 목적, 가족치료 모델
  • 상호작용에 대한 이론모델을 상당히 포괄적으로 분류하여 정신역동가족론, 가족의사소통론, 구조적가족론 및 가족행동론의 4가지로 나누었다. 니콜스(Nichols, 1984)는 가족치료를 정신분석적, 집단적, 경험적, 행동론적, 확대가족체계론적, 의사소통적, 전략적 그리고 구조적 가족치료의 8가지로 분류하였다. 이처럼 많은 학자들에 의해 치료자의 유형이 나 이론에 대한 많은 분류가 시도되었으나 이것은 결코 모든 사람에게 만족을 준 것은 아니다. 사실

  • 에릭 번 의상호 교류 이론
  • 이론은 Carmel에서 있었던 일련의 정규적인 세미나에서 더욱 발전되었다. 그런데 이 세미나는 1958년에 지금은 에릭 번 세미나라고 불리는 샌프란시스코 사회 정신병치료 세미나에 의해 계승되었다.- 1956년 교류분석 이론을 개발해 가던 중, 정신분석 전문가 자격 신청에서 여러 차례 탈락하게 된 것이 자신의 관심분야인 사회적 상호작용 및 심리치료나 인간의 성격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연구 및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어 상담시에 의사교류분석적인 방법

  • [국어교육] 교류분석 치료기법 장단점 분석
  • 부모의 행동, 감정, 생각을 무의식적으로 모방하고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1. 교류분석이란?2. 에릭 번3. 주요개념4. 명령과 초기 결정들5. 스트로크와 에누리6. 시간의 구조화7. 기본적 인생 태도8. 게임 분석9. 각본 분석10. 치료의 과정11. 상담 과정과 기법12. 교류분석의 장점과 단점교류분석의 이론적 개념은 정신역동 사고의 전통에서 유래하였다. 인간은 모두 OK라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 모든 사람에게는 기본적으로 사랑받을만한 부

  • 현대사회 부부치료의 현황과 중요성 고찰
  • 번째 단계는 비(非)이론적 부부치료의 탄생이고, 두 번째 단계는 정신 분석적 실험이며, 세 번째 단계는 가족치료와의 통합, 네 번째 단계는 개선, 확장, 다양화 그리고 통합이다. 1단계: 비(非)이론적 부부치료의 탄생(1930-1963)1929년에서 1932년 동안, 3개의 부부 치료 센터가 생겨났다. 하지만 이 치료소들은 대부분 부부 교육을 담당하였고, 주로 전통적인 성 역할과 현실 사이의 괴리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면담을 해주는 데에 그쳤다. 이 시기에는 부부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