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상품 개발전략] 신상품개발의 중요성과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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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신상품 개발전략
Ⅰ. 신상품개발의 중요성
1. 신상품의 유형
2. 신상품개발의 필요성
Ⅱ. 신상품개발의 절차
1. 아이디어 창출
2. 아이디어 선별
3. 사업성 분석
4. 상품개발
5. 시험 마케팅
6. 상품화
- 본문내용
-
* 신상품 개발전략
1. 신상품개발의 중요성
1) 신상품의 유형
상품이 시장에서 존재하는 수명기간은 기업의 마케팅 노력으로 어
느 정도 연장할 수는 있지만, 모든 상품의 수명에는 한계가 있음을 부
인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새로운 상품을 계속 개발하고 출시하여야만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다.
신상품에는 시초상품 ․ 혁신상품 ․ 수정상품 ․ 신상표 등의 유형이 있다.
시초상품은 핵심기능을 최초로 제공하는 상품으로, TV를 예로 들면
흑백 TV의 경우이다. 혁신상품은 핵심기능이 혁신적으로 변화된 상품
으로 칼라 TV를 예로 들 수 있다. 수정상품은 핵심기능이나 부수적 기
능이 수정된 상품으로 우수한 화질의 TV가 그것이다. 신상표는 똑같
은 기능의 상품을 상표와 포장만 바꾼 상품이다.
2) 신상품재발의 필요성
일반적으로 기업이 신상품개발을 지속적으로 해 나가야 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첫째, 상품차별화(product differentiation)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상
품차별화전략은 현대 마케팅전략 중 가장 기초가 되는 전략으로, 이는
자사의 상품을 경쟁상품과 구별되도록 함으로써 독점적 혜택을 누리
자는 것이다. 이 전략을 채택한다면 기업은 신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
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왜냐하면 한번 개발한 신상품은 소비자의 선
호도가 높을수록 경쟁사에 의해 곧 모방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이다.
둘째, 계획적 진부화(PO: Planned Obsolescense) 때문이다. 계획적 진
부화란 의도적으로 상품의 수명을 단축시키거나, 아니면 소비자로 하
여금 물리적 수명이 다하기 전에 새로운 상품으로 교체하도록 유도하
는 전략이다. 주로 자동차나 가전제품 등의 생산업체들이 시도하는 경
우가 많다. 계획적 진부화를 하기 위해서는 신상품을 계속 개발하여야
한다.
첫째, 신상품은 그 스스로 상징적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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