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마케팅 전략] 서비스마케팅 믹스와 서비스 차별화 및 생산성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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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비스 마케팅 전략

1.서비스 마케팅 믹스
1)사람
2)물적증거
3)서비스 생산과정

2.서비스 차별화

3.서비스 생산성 관리
본문내용
*서비스 마케팅 전략

1.서비스 마케팅 믹스

제품시장을 중심으로 적용되었던 전통적인 4P's는 서비스의 고유한 특징을 반영하는데는 부적합하다.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마케팅믹스 변수는 4P's에 세 가지 P's를 추가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세 가지 추가적인 믹스변수는 사람, 물적 증거, 생산 과정을 들 수 있다.
서비스를 평가 혹은 구매할 때, 소비자는 제품과 달리 기준을 설정하여야 할 것이다.
서비스의 평가와 구매에 있어서는 전통적인 제품수준 및 품질, 유통경로, 가격수준, 촉진방식과 내용에 더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적 구성원, 서비스를 전달 혹인 생산하는 과정, 서비스를 전달하는 시점에서 물리적 요인 (예: 시설, 분위기 등) 등의 요소를 가미하여 판단해야 하는 것이다.

1)사람

서비스는 소비자와 서비스 기업의 종업원간의 인적 상호작용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소비자의 서비스 품질에 대한 지각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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