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경영] The Quality of Health Care(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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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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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The Quality of Health Care
2.Origins of the Quality Movement
3.The Theoretic Underpinnings of Quality Improvement Efforts
4.Types of Quality Improvement Strategies
5.Traditional Measures of Quality
6.Quality and Health Care Disparities
7.Summary
- 본문내용
-
· 의료환경의 변화로 병원은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 효율적인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만 생존 가능
· 의사나 의료기관이 자신들이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에 대하여 언제나 자체평가를 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찾아내어서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의료 서비스의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의료계 내부의 노력이 요구됨 (삶의 질 향상과 비용절약 위해 개혁 필요)
병원 근무자 모두에게 체계적인 QI 활동이 요구됨
Codman 은 이러한 활동으로 인해 자신이 근무하고 있던 Messachusetts General Hospital 에서 파면되었지만, 이로 인해 병원 표준화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공동위원회를 조직하게 된다.
Codman은 질 관리 시스템의 중요한 부분인 결과 평가를 개척한 선구자로서 평가 받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1913년 미국외과학회(American College of Surgeons : ACS)가 성립
1914년 fellowship 지원자들은 적어도 50개 이상의 대수술에 대한 자세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는 규정을 강화
이러한 규정은 의무기록이 조직화되어 있지 않았던 당시 상황으로서는 대단히 지키기 어려운 규정이었음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됨
환자에게 제공되는 부적절한 치료, 서비스의 중복, 환자 준수 부족, 불리한 결과를 초래하는 약물 상호작용, 품질 및 의료 시스템에 활용 관련 결함 등을 밝혀냄.
조사의 결과, 전문적으로 진료패턴의 준수와 진료의 표준화에 대한 집중이 증가
이러한 노력들은 컴퓨터 정보시스템, 전문의료기관과 자발적 품질 지향 단체들과 함께 진화
AHRQ(The federal Agency for Health care Research and Qu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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