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위한 상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상권의 종류
1. 생활용품전문점에 유리한 입지와 상권
2. 입지, 상권의 일반론
Ⅱ. 상권 분석
1. 상권을 쉽게 분석하는 요령
2. 상권분석 요령
3. 입지 선정 포인트
Ⅲ. 상권발전에 미치는 요인
1. 상권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2. 상권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 본문내용
-
Ⅰ. 상권의 종류
1. 생활용품전문점에 유리한 입지와 상권
소매업은 입지와 매출이 직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점포의 위치선정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생활용품 전문점도 예외는 아니다.
생활용품 전문점의 입지는 상품의 성격에 따라 입지가 달라진다. 대형할인점 등과 취급 품목이 겹치는 업태라면 인근에 대형 유통센터가 없는 지역이 유리하다. 하지만 기능성 숯생활용품전문점, 장식용 디자인 소품, 홈쇼핑판매 품목 등과 같이 대형 할인점에서는 취급하지 않는 틈새 상품을 취급하는 매장이라면 오히려 적극적으로 대형할인점 출점 지역 인근으로 진출하는 것이 오히려 유리하다.
생활용품 전문점중 주방기구나 인테리어소품 수입용품을 전문으로 판매할 경우 주고객층은 주부들이다. 대단위 아파트 밀집지역, 주택가 밀집지역 등 주거지 인근에 출점하여야 하며, 도로변이나 재래시장 근처, 통행량이 많은 곳이나 슈퍼마켓 근처가 입지로서 적합하다.
가능하면 1층 점포에 출점해야 함은 물론이다. 단, 전문 상가 건물 내에 입점할 경우 상가 건물이 활성화돼 있고 흡입력이 좋다면 1층이 아닌 매장도 권할 만 하다. 간판 노출도가 좋다고 상가가 활성화되지 않은 건물의 지하층이나 2, 3층에 입점하는 것은 금물이다. 생활용품전문점의 판매 품목중 상당수는 충동구매 성향이 높으므로 접근성이 뛰어난 점포가 유리하기 때문이다.
소득 수준 면에서는 생활용품 할인점의 경우 서민층 밀집 주거 지역 부근이 유리하다. 생활수준이 높은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은 물건이 비싸도 고가의 브랜드나 명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생활용품의 가격이 높고 낮음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백화점이나 대형할인 매장의 생활용품을 더 선호한다. 때문에 이들 수요층을 흡입할 만한 메리트가 없어 매출에 불리하므로, 생활수준이 중산층 이상이거나 부촌인 지역의 상권은 피하는 게 좋다. 또한 생활용품을 할인하여 판매하는 전문점은 그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상품확보나 매장규모 등에 있어서 대형할인점에 비해 불리한 것이 사실이므로, 백화점 주변이나 대형할인점이 미치는 상권범위내에는 출점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단 아이디어나 기능성 상품 판매점, 수입용품 판매점은 중산층 거주지가 적합하다. 세대수가 5천세대 이상 흡수 가능한 상가 건물중, 업종 구성이 다양하고 유동고객수가 많은 곳이라면 입점해도 무방하다. 상가 건물의 경우 오픈형 매장이 많고 상대적으로 권리금이나 보증금이 저렴해 주부들이 부업으로 창업할 경우 적당한 점포라고 할 수 있다. 세대수가 적은 지역은 단골 고객 유치와 신상품 등 상품회전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신혼 혼수품 등을 타깃으로 한다면 반경 4km정도의 지역을 흡수할 수 있는 가로변 점포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 때는 가로로 긴 점포를 구하는 게 가시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이 경우는 규모도 적지 않고 초기 상품대금도 상당액수가 든다는 것을 감안해 초보자는 창업에 신중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되는 것이 유리하다.
2. 입지, 상권의 일반론
모든 업종은 취급 상품의 종류에 따라 상권이나 입지가 달라지는 게 보통이다. 하지만 업종 특성에 맞는 상권이나 입지를 찾기 전에 먼저 상권과 입지의 일반개념에 대한 이해는 업종에 맞는 최적 입지의 점포를 찾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