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위한 상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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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상권의 종류
1. 생활용품전문점에 유리한 입지와 상권
2. 입지, 상권의 일반론

Ⅱ. 상권 분석
1. 상권을 쉽게 분석하는 요령
2. 상권분석 요령
3. 입지 선정 포인트

Ⅲ. 상권발전에 미치는 요인
1. 상권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2. 상권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본문내용
Ⅰ. 상권의 종류
1. 생활용품전문점에 유리한 입지와 상권
소매업은 입지와 매출이 직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점포의 위치선정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생활용품 전문점도 예외는 아니다.
생활용품 전문점의 입지는 상품의 성격에 따라 입지가 달라진다. 대형할인점 등과 취급 품목이 겹치는 업태라면 인근에 대형 유통센터가 없는 지역이 유리하다. 하지만 기능성 숯생활용품전문점, 장식용 디자인 소품, 홈쇼핑판매 품목 등과 같이 대형 할인점에서는 취급하지 않는 틈새 상품을 취급하는 매장이라면 오히려 적극적으로 대형할인점 출점 지역 인근으로 진출하는 것이 오히려 유리하다.
생활용품 전문점중 주방기구나 인테리어소품 수입용품을 전문으로 판매할 경우 주고객층은 주부들이다. 대단위 아파트 밀집지역, 주택가 밀집지역 등 주거지 인근에 출점하여야 하며, 도로변이나 재래시장 근처, 통행량이 많은 곳이나 슈퍼마켓 근처가 입지로서 적합하다.
가능하면 1층 점포에 출점해야 함은 물론이다. 단, 전문 상가 건물 내에 입점할 경우 상가 건물이 활성화돼 있고 흡입력이 좋다면 1층이 아닌 매장도 권할 만 하다. 간판 노출도가 좋다고 상가가 활성화되지 않은 건물의 지하층이나 2, 3층에 입점하는 것은 금물이다. 생활용품전문점의 판매 품목중 상당수는 충동구매 성향이 높으므로 접근성이 뛰어난 점포가 유리하기 때문이다.
소득 수준 면에서는 생활용품 할인점의 경우 서민층 밀집 주거 지역 부근이 유리하다. 생활수준이 높은 중산층 이상의 소비자들은 물건이 비싸도 고가의 브랜드나 명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고, 생활용품의 가격이 높고 낮음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백화점이나 대형할인 매장의 생활용품을 더 선호한다. 때문에 이들 수요층을 흡입할 만한 메리트가 없어 매출에 불리하므로, 생활수준이 중산층 이상이거나 부촌인 지역의 상권은 피하는 게 좋다. 또한 생활용품을 할인하여 판매하는 전문점은 그 품질이 우수하고, 가격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상품확보나 매장규모 등에 있어서 대형할인점에 비해 불리한 것이 사실이므로, 백화점 주변이나 대형할인점이 미치는 상권범위내에는 출점하지 않는 것이 좋다.
단 아이디어나 기능성 상품 판매점, 수입용품 판매점은 중산층 거주지가 적합하다. 세대수가 5천세대 이상 흡수 가능한 상가 건물중, 업종 구성이 다양하고 유동고객수가 많은 곳이라면 입점해도 무방하다. 상가 건물의 경우 오픈형 매장이 많고 상대적으로 권리금이나 보증금이 저렴해 주부들이 부업으로 창업할 경우 적당한 점포라고 할 수 있다. 세대수가 적은 지역은 단골 고객 유치와 신상품 등 상품회전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한다. 신혼 혼수품 등을 타깃으로 한다면 반경 4km정도의 지역을 흡수할 수 있는 가로변 점포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이 때는 가로로 긴 점포를 구하는 게 가시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이 경우는 규모도 적지 않고 초기 상품대금도 상당액수가 든다는 것을 감안해 초보자는 창업에 신중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되는 것이 유리하다.
2. 입지, 상권의 일반론
모든 업종은 취급 상품의 종류에 따라 상권이나 입지가 달라지는 게 보통이다. 하지만 업종 특성에 맞는 상권이나 입지를 찾기 전에 먼저 상권과 입지의 일반개념에 대한 이해는 업종에 맞는 최적 입지의 점포를 찾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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