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의 비즈니스 의식과 교섭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국인들의 비즈니스 의식과 교섭전략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I. 중국인들의 사업관
1. 向錢看
2. 문화의 차이를 전제로 한 협상
3. 무한책임제
4. 세 번 비교(貨比三家)

II. 중국인들의 금전의식
1. 현금에 대한 집착
2. 문어발식 연쇄부채

III. 중국인들의 대인관계
1. 적군과 아군의 식별
2. 신뢰로 형성된 인맥

IV. 중국인들의 법률관
1. 정책과 대책
2. 법률 개념의 미성숙
3. 출자자의 유한책임 논란

V. 중국 비즈니스의 교섭 전술
1. 지피지기
2. 시간벌기의 수단
3. 모순을 채용한 교섭법
본문내용
아직 중국의 전체적 신용 시스템은 미성숙되어 있다. 때문에 중국에 대한 사업감각의 최대의 특징은 철저한 자기책임제라는 것이다. 종종 중국인은 그 어떤 것도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전가하는 습성 때문에 진출 기업들로부터 푸념을 듣는다. 이것은 사회적 신용 시스템의 원인이 크다고 본다.

중국인은 주위 사람들에 대해 엄격한 식별능력을 갖고 있는가 하면, 가족, 친구, 신뢰하는 동료에 대해서는 이해타산을 초월한 상부상조가 이루어지는 것 또한 중국사회의 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화교들의 비즈니스 방법이 가족 중심이라든지 객가그룹 네트워크가 있는 등 여러 얘기가 있듯이, 중국 사회 특유의 성격을 잘 나타내고 있다.

중국측은 상대에게 이쪽의 특이한 문제점을 정확히 인식시키는 한편, 외국기업의 경영자원이 풍부하고 강력하다는 점을 다양한 표현으로 찬탄한다. 그 결과 외자측이 어느 정도 양보하는 것은 우위에 있는 입장에 상응하는 태도이며, 중국 측과 우호적인 증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외자기업이 어느 정도 양보함으로써 외자기업에 대한 평판이 높아진다는 점을 주장한다.
참고문헌
김종성, 2003, "몸으로 배우는 중국 비즈니스", 거름
김영기, 2004, "중국 비즈니스 에티켓이 전략이다", 산다슬
김종득 외, 2008, "중국 비즈니스 문화론", 대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전략 및 포지셔닝1)차별화 전략2)포지셔닝9. 마케팅 전략1)제품전략2)가격전략3)유통전략4)촉진5)SERVICE전략III. 중국시장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WTO가입에 따른 산업별 영향 분석2)소득의 지출구조3)시장규모4)시장특성2. 정치 환경1)중국의 21C 국가 발전 전략2)중국의 유통 정책3)중국의 유통 구조4)높은 장벽의 시장 규모5)관권 개입이 강한 불안정한 시장3.사회, 문화적 환경1)문화적 특성2)통신 강국 중국3)중국의 의식구조4)중국인의

  • 장수돌침대의 중국진출전략
  • 중국인들의 新제품에 대한 기피 현상• 상이한 침대 문화 (딱딱한 침대를 기피)• 상해-북경 지역 간에 지역감정의 심화2) SWOT 전략□ SO 전략(강점-기회 전략)- 현재 중국에서 불고 있는 한류 열풍(ex.대장금)의 영향으로 한국 제품 및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하고 있는데, 이에 장수 산업은 한국 내 최고의 돌침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국 시장 내 제품을 판매한다.- 중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에 따라 신흥 상류층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고, 그들

  • [중국경제]중국경제(비지니스)레포트
  • 비즈니스의 교섭 전술(1)자기를 알고 적을 안다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적의 장점과 단점과 비교하여 평가를 하는것이다. 이렇게 하면 경쟁자에 대하여 정확하고 효과적인 전략을 준비할 수 있다.(2)상대의 약점 이용중국측은 상대에게 이쪽의 특이한 문제점을 정확히 인식시키는 한편, 외국기업의 경영자원이 풍부하고 강력하다는 점을 다양한 표현으로 찬탄한다. 그 결과 외자측이 어느 정도 양보하는 것은 우위에 있는 입장에 상응

  • [마케팅] `장수돌침대`의 중국진출전략 창업계획서
  • 중국인들의 新제품에 대한 기피 현상• 상이한 침대 문화 (딱딱한 침대를 기피)• 상해-북경 지역 간에 지역감정의 심화2) SWOT 전략□ SO 전략(강점-기회 전략)- 현재 중국에서 불고 있는 한류 열풍(ex.대장금)의 영향으로 한국 제품 및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하고 있는데, 이에 장수 산업은 한국 내 최고의 돌침대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국 시장 내 제품을 판매한다.- 중국의 급속한 경제 성장에 따라 신흥 상류층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고, 그들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전략 및 포지셔닝1)차별화 전략2)포지셔닝9. 마케팅 전략1)제품전략2)가격전략3)유통전략4)촉진5)SERVICE전략III. 중국시장 거시 환경 분석1. 경제 환경1)WTO가입에 따른 산업별 영향 분석2)소득의 지출구조3)시장규모4)시장특성2. 정치 환경1)중국의 21C 국가 발전 전략2)중국의 유통 정책3)중국의 유통 구조4)높은 장벽의 시장 규모5)관권 개입이 강한 불안정한 시장3.사회, 문화적 환경1)문화적 특성2)통신 강국 중국3)중국의 의식구조4)중국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