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의 비즈니스 의식과 교섭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04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중국인들의 비즈니스 의식과 교섭전략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 목차
-
I. 중국인들의 사업관
1. 向錢看
2. 문화의 차이를 전제로 한 협상
3. 무한책임제
4. 세 번 비교(貨比三家)
II. 중국인들의 금전의식
1. 현금에 대한 집착
2. 문어발식 연쇄부채
III. 중국인들의 대인관계
1. 적군과 아군의 식별
2. 신뢰로 형성된 인맥
IV. 중국인들의 법률관
1. 정책과 대책
2. 법률 개념의 미성숙
3. 출자자의 유한책임 논란
V. 중국 비즈니스의 교섭 전술
1. 지피지기
2. 시간벌기의 수단
3. 모순을 채용한 교섭법
- 본문내용
-
아직 중국의 전체적 신용 시스템은 미성숙되어 있다. 때문에 중국에 대한 사업감각의 최대의 특징은 철저한 자기책임제라는 것이다. 종종 중국인은 그 어떤 것도 자신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다른 사람의 책임으로 전가하는 습성 때문에 진출 기업들로부터 푸념을 듣는다. 이것은 사회적 신용 시스템의 원인이 크다고 본다.
중국인은 주위 사람들에 대해 엄격한 식별능력을 갖고 있는가 하면, 가족, 친구, 신뢰하는 동료에 대해서는 이해타산을 초월한 상부상조가 이루어지는 것 또한 중국사회의 한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화교들의 비즈니스 방법이 가족 중심이라든지 객가그룹 네트워크가 있는 등 여러 얘기가 있듯이, 중국 사회 특유의 성격을 잘 나타내고 있다.
중국측은 상대에게 이쪽의 특이한 문제점을 정확히 인식시키는 한편, 외국기업의 경영자원이 풍부하고 강력하다는 점을 다양한 표현으로 찬탄한다. 그 결과 외자측이 어느 정도 양보하는 것은 우위에 있는 입장에 상응하는 태도이며, 중국 측과 우호적인 증거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외자기업이 어느 정도 양보함으로써 외자기업에 대한 평판이 높아진다는 점을 주장한다.
- 참고문헌
-
김종성, 2003, "몸으로 배우는 중국 비즈니스", 거름
김영기, 2004, "중국 비즈니스 에티켓이 전략이다", 산다슬
김종득 외, 2008, "중국 비즈니스 문화론", 대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