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산업공학] ISO9001 요구사항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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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자료는 ISO 9001 품질경영 시스템의 규정에 대한 설명을 상세하게 작성한 A+ 레포트입니다.
- 목차
-
I. 서론
II. 본론
1. 적용범위(Scope)
1.1 조직에 맞게 가공(tailoring)
2. 인용규격
3. 정의
3.1 개요
3.1.1 공급사슬에서 조직의 관계
3.1.2 정의(definitions)
3.2 공급자(supplier)
3.3 조직(organization)
3.4 고객
3.5 제품
3.6 서비스
3.7 입찰 (tender)
3.8 계약
4. 품질경영 시스템 요구사항
4.1 개요
5. 경영책임
5.1 개요
5.2 고객 요구와 요구사항
5.3 품질방침
5.4 품질 목표와 기획
5.4.1 품질목표와 세부목표
5.4.2. 품질 기획
5.5 품질경영시스템
5.5.1 개요
5.5.2 조직구조
5.5.3 경영자 대리인
5.5.4 시스템 문서화
5.5.4.1 시스템 절차서
5.5.4.2 품질매뉴얼
5.5.4.3 문서화와 자료 관리(control)
5.5.4.4 품질기록의 관리
5.6 경영검토
6. 자원관리 (resource management)
6.1 개요
6.2 인적자원
6.2.1 인원의 임명
6.2.2 훈련과 능력(training & competence)
6.3 기타 자원들
6.3.1 정보
6.3.2 하부구조 (infrastructure)
6.3.3 작업환경
7.0 공정관리 (management of process)
7.1 공정관리
7.2 고객
7.2.1 고객 요구사항, 요구 및 기대 파악
7.2.2 고객 요구사항 요구 및 기대의 검토
7.2.3 정의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조직적 능력 검토
7.2.4 고객과의 의사소통
7.3 설계와 개발
7.3.1 개요
7.3.2 기획
7.3.3 설계와 개발 입력
7.3.4 설계와 개발 산출물
7.3.5 설계와 개발 검토
7.3.6 검증
7.3.7 유효성(validation)
7.3.8 변경 관리
7.4 구매와 조달
7.4.1 개요
7.4.2 구매 자료
7.4.3 구매된 제품과 서비스의 검증
7.5 제품과 서비스 공급운영 관리
7.5.1 개 요
7.5.2 제품과 서비스의 실현 공정관리
7.5.3 고객 재산
7.5.4 식별 및 추적성
7.5.5 취급 포장 보관 및 보존
7.5.6 공정 유효성
7.6 부적합품 관리
7.6.1 개 요
7.6.2 부적합품 검토와 처리
7.7 인도와 인도 후 서비스
8.0 측정, 분석 및 개선
8.1 측정과 분석
8.1.1 개요
8.1.2 시스템 성과 측정
8.1.2.1 내부 감사
8.1.2.2 고객만족 측정
8.1.3 공정 측정
8.1.4 제품 측정
8.1.5 측정, 검사 및 시험 장비관리
8.1.6 품질기록 관리
8.1.7 자료의 분석
8.2 개선
8.2.1 시정조치
8.2.2 예방조치
8.2.3 개선 공정
- 본문내용
-
I. 서론
국제 표준화 기구는 국가 표준 기구(ISO 회원국)의 전세계적인 연맹이다. ISO 9001 은 고객에게 제공된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보증하기 위한 품질경영 시스템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이 규격에서는 조직 자체 능력을 설명하려는 의도와 내 외부 당사자에 의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적절한 품질경영 시스템 요구사항들을 나타내고 있다. 품질경영 시스템이 제품 및 서비스 품질의 보증을 위해 어떤 공정을 갖추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요구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조직의 요구는 변화기 때문에 품질경영 시스템의 획일성을 강조하는 것은 아니다. 품질경영 시스템의 설계와 이행은 원하는 목표, 고객 요구사항의 본질, 공급된 제품 및 서비스 그리고 채택된 공정 및 규정된 실행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조직의 품질경영 시스템의 구조를 억지로 바꾸거나 구조에 딱 맞추어진 문서화를 하려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조직의 품질경영 시스템의 문서화는 ISO9001은 요구하는 사항을 갖추면서 조직 특유의 활동에 적합하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이 자료는 ISO 9001 품질경영 시스템의 규정에 대한 설명을 상세하게 작성한 레포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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