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효율적인 팀 관리와 혁신을 위한 팀장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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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1.1 팀제의 도입과 한국의 현실
1.2 주제선정 동기
제2장 본론 - 효율적인 팀 관리와 혁신을 위한 팀장의 자질
2.1 팀의 개념
2.2 팀의 구성과 리더
2.3 팀 리더로서의 팀장
2.4 효율적인 팀 관리와 혁신을 위한 팀장의 자질
2.3.1 동기부여
2.3.2 커뮤니케이션
2.3.3 팀워크
2.3.4 코칭
2.3.5 임파워먼트
2.3.6. 성과관리
제3장 결론
3.1 연구결과 요약
3.2 연구결과의 결론
3.3 Report 논평
참고문헌
본문내용
2.3.2 커뮤니케이션


협력을 통해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파트너쉽 관계나 팀원들과의 관계 및 대인관계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필요성은 팀장에게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절대적이다.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양방향으로 이루어진다는데 있다. 상대방이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본래 의미를 잘 파악해야 자신의 의견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다. New society의 저자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는 기업에서는 의사소통이라는 용어가 순전히 기술적 의미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기업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를 정보가 전해지느냐 하는 기술적인 문제로 여긴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개의 커뮤니케이션 문제에서 부족한 것은 기술이 아니라 부족한 것은 각 서로의 문제를 기꺼이 들어주고 원하는 바를 즉각 처리해 주는 능력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열린 마음으로 팀원들의 이야기에 적극적으로 경청하고자 하는 자세이다. 팀장이 팀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면 팀원은 의욕이 생기고 자연스러운 동기부여가 된다. 반대로 팀원의 말을 무시하거나 팀원의 이야기를 중간에 자르는 팀장을 따르는 팀원은 없다. 팀원에게 묻고 의견을 구하는 팀장에게는 자연히 많은 정보가 모이게 되고, 또한 팀원들의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다.
경청할 때는 상체를 내밀고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고 맞장구를 치면서 눈을 보고 진지하게 들어야 한다. 팀원을 야단칠 때는 팀원의 인격을 모욕하는 말은 하지 말아야 한다. 잘못했거나 실수한 일(업무)에 대해서만 언급을 해야 한다. 즉 야단을 듣는 팀원이 '나를 생각해서 야단을 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도록 팀원의 인격을 존중하고 팀원의 능력이 향상되도록 바라는 마음으로 야단을 쳐야 한다. 팀장본인이 잘못한 경우에는 팀원에게 깨끗하게 사과를 해야 신뢰를 받는다. 업무를 지시할 때는 팀원의 수준을 고려하고 이해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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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 & 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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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afe.naver.com/4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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