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효율적인 팀 관리와 혁신을 위한 팀장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5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제1장 서론
1.1 팀제의 도입과 한국의 현실
1.2 주제선정 동기
제2장 본론 - 효율적인 팀 관리와 혁신을 위한 팀장의 자질
2.1 팀의 개념
2.2 팀의 구성과 리더
2.3 팀 리더로서의 팀장
2.4 효율적인 팀 관리와 혁신을 위한 팀장의 자질
2.3.1 동기부여
2.3.2 커뮤니케이션
2.3.3 팀워크
2.3.4 코칭
2.3.5 임파워먼트
2.3.6. 성과관리
제3장 결론
3.1 연구결과 요약
3.2 연구결과의 결론
3.3 Report 논평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3.2 커뮤니케이션
협력을 통해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파트너쉽 관계나 팀원들과의 관계 및 대인관계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필요성은 팀장에게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만큼 절대적이다.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양방향으로 이루어진다는데 있다. 상대방이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본래 의미를 잘 파악해야 자신의 의견도 정확히 전달할 수 있다. New society의 저자 피터 드러커(Peter Ferdinand Drucker)는 기업에서는 의사소통이라는 용어가 순전히 기술적 의미로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기업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의 문제를 정보가 전해지느냐 하는 기술적인 문제로 여긴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개의 커뮤니케이션 문제에서 부족한 것은 기술이 아니라 부족한 것은 각 서로의 문제를 기꺼이 들어주고 원하는 바를 즉각 처리해 주는 능력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열린 마음으로 팀원들의 이야기에 적극적으로 경청하고자 하는 자세이다. 팀장이 팀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면 팀원은 의욕이 생기고 자연스러운 동기부여가 된다. 반대로 팀원의 말을 무시하거나 팀원의 이야기를 중간에 자르는 팀장을 따르는 팀원은 없다. 팀원에게 묻고 의견을 구하는 팀장에게는 자연히 많은 정보가 모이게 되고, 또한 팀원들의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다.
경청할 때는 상체를 내밀고 상대방의 눈을 바라보고 맞장구를 치면서 눈을 보고 진지하게 들어야 한다. 팀원을 야단칠 때는 팀원의 인격을 모욕하는 말은 하지 말아야 한다. 잘못했거나 실수한 일(업무)에 대해서만 언급을 해야 한다. 즉 야단을 듣는 팀원이 '나를 생각해서 야단을 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도록 팀원의 인격을 존중하고 팀원의 능력이 향상되도록 바라는 마음으로 야단을 쳐야 한다. 팀장본인이 잘못한 경우에는 팀원에게 깨끗하게 사과를 해야 신뢰를 받는다. 업무를 지시할 때는 팀원의 수준을 고려하고 이해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임창희 외 1명,『한국형 팀제』, 삼성 경제 연구소, 1995.
임창희 외 1명,『한국형 팀제를 넘어서』, 삼성 경제 연구소, 1995.
하버드경영대학원,『베스트 퍼포먼스를 창출하는 팀 경영법』,웅진윙스, 2007.
밥 애덤스,『팀장리더쉽』, 위즈덤하우스, 2005.
로렌 에섹스 외 1명,『팀장이 CEO다』, 토네이도미디어그룹(주), 2008.
닉 필링,『CEO를 꿈꾸는 팀장의 조건』, 말글빛냄, 2006.
하세가와 카즈히로,『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일등팀장 매뉴얼』, 한빛비즈, 2009.
피터 드러커,『New socity』, 한국경제신문사, 2007.
캐스 R. 선스타인 외 1명,『Nudge』, 리더스북, 2009.
제러드 H. 가이너,『팀장 제조 매뉴얼』, 터닝포인트, 2009.
존 코터,『기업이 원하는 변화의 리더』, 김영사, 2007.
신원동,『삼성의팀리더십』,한국경제신문,2007.
루이스 거스너,『코끼리를 춤추게 하라』, 북앳북스, 2003.
이시즈카 시노부,『아마존은 왜 최고가에 자포스를 인수했나』,북로그컴퍼니, 2010.
저널 & 웹
정광재 외 6명,「기업 성패 좌우하는 팀장 리더십 」,『매일경제』, 2008.04.23
마틴 사무앨,「아스날 감독과의 멋진 만남」,『DailyMail』, 14th August 2009.
http://cafe.naver.com/4performance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