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DAUM)의 위기 극복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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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Daum 딜레마에 들어가기 앞서 …
다음 커뮤니케이션의 현황
1st 딜레마. 경쟁기업 사이의 넛크레커 위치에 놓인 다음
2nd 딜레마. 다음커뮤니케이션의 다각화활동 실패
다음커뮤니케이션의 가상과 현실 사이의 플랫폼 - IPTV



본문내용
검색에서의 다음 커뮤니케이션 대안
다음 커뮤니케이션은 현재 기존 검색 콘텐츠를 강화하거나(구글과의 제휴 등), 새로운 검색 콘텐츠 개발(UCC 검색 등)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다. 물론 옳은 길이지만, 나는 거기에 더하여 다음이 좀 더 고급화된 콘텐츠를 공급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네이버를 많이 이용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무엇보다 네이버의 특화된 ‘지식인서비스’ 가 결정적이었다. 물론 지식인서비스는 유저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UCC지 네이버가 자체 생산한 콘텐츠가 아니지만, 어쨌거나 사람들은 ‘네이버’ 를 검색하면 늘 ‘지식인’ 을 떠올린다. 하지만 이 지식인서비스는 약점도 존재하는데, 지식인은 UCC기 때문에 유저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자료의 왜곡․과장이 일어날 소지가 다분하다. 즉 무언가를 알고 싶어 검색을 했는데 잘못된 지식을 얻게 되는 경우가 종종 존재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단순한 정보만 얻으면 되는 사람들과 달리 좀 더 고급화 된 지식이나 특수한 정보를 얻어야 하는 경우가 많은 대학생이나 전문직장인에게는 네이버가 그다지 매력적인 포털사이트로 기능하지 못할 수도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다음이 이들 지식 계층에게 어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생산․공급한다면 검색시장에서 다음의 위치는 크게 신장될 수 있다. 왜냐하면 이들은 그들에게 필요한 정보라면 돈에 별로 구애받지 않고 소비할 수 있는 계층이고, 보통 사회에서 엘리트에 속하고 있다.
참고문헌
경영·경제·인생 강좌 45편 (윤석철 교수의 경영학 특강 )
윤석철 | 위즈덤하우스 | 2005년 07월 30일
공병호의 자기경영노트 (80/20법칙 자기실현편)
공병호 | 21세기북스 | 2001년 12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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