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가격보상제는 소비자에게 이익을 주는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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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최저가격보상제의 의미
2. 최저가격보상제의 실태와 함정
1) 이론상 최저가격보상제는 암묵적 담합행위
2) 실제의 최저가격보상제
(1) 가격 차이를 적절히 이용하는 전문신고꾼의 등장
(2) 최저가격보상제의 수정, 보완
3) 최저가격보상제의 또 다른 피해 '역차별'
4) 출판유통계로 번져가는 최저가격보상제
3. 최저가격제의 경제학적 이론- 개임이론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일반 마트에 가보면 여러 가지 좋은 물건이 많이 나와 있으며 최저 가격 보상제를 실시하는 것도 종종 눈에 띤다. 최저가격보상제는 상품의 구매와 관계없이 이마트에서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타 할인점 보다 비싸다는 것을 신고만 해도 5,000원의 상품권을 주는 파격적인 제도이다. 이는 이마트가 가격경쟁력 부문에서 강한 자신감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제도를 가장 먼저 도입한 곳은 E-mart(이하 이마트로 표기)다. 1997년 이마트에서 제품을 구입한 고객이 인근의 다른 할인점보다 더 비싸게 샀다는 것을 증명하면 차액의 2배를 현금보상하는 것이다. 이마트에 허를 찔린 다른 할인점들도 따라왔다. 롯데마트가 2000년, 홈플러스가 2001년, 까르푸가 2002년부터 2배 보상제를 실시했다.
당시 업계 뿐 아니라 고객 모두 이마트의 파격 행보에 반신반의했다. 그러나 이 전략은 성공을 거뒀고 경쟁업체들은 울며 겨자 먹기식으로 뒤따를 수 밖에 없었다. 이마트가 적잖은 출혈이 예상되는 일을 단행한데는 나름의 계산이 있었다. 200만원 하는 냉장고를 경쟁업체가 180만원에 판매할 경우 고객에게 40만원을 돌려줘야 하는 부담이 있었으나 고객들은 보상(?)을 받는 재미에 이마트로 몰렸다. 경쟁업체는 물건을 싸게 팔아도 고객이 감소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결국 다른 할인점도 이마트의 전략을 따르는게 최선의 선택이 됐고 ‘암묵적 담합’이 이뤄졌다. ‘최저가격보상제’는 치열한 가격인하 현상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저자는 말한다. 오히려 일정선의 가격을 유지하는 전략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는 최근의 국내 편의점업체들이 일제히 최저가격제를 시행했음에도 어느 시점에서 가격경쟁이 멈췄다. 이마트가 지난 97년 보상제를 공격적으로 시작하면서 홈플러스, 까르푸(현 홈에버), 롯데마트 등으로 확산됐다. 그러나 ‘최저가격보상제’는 대형마트간에 치열한 가격경쟁과 함께 대형마트의 지속적인 저가 경쟁으로 협력업체에 부담을 안겨왔다. 이 장에서는 최저가격보상제는 소비자에게 이익을 주는가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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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철, 경제지식이 미래의 부를 결정한다, 원앤원북스, 2007
․김무홍, “조직과 정보의 경제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
․박종현, 장사를 잘 하려면 이마트에서 배워라, 무한, 2004
․신지혜, “대형할인점의 입지가 도시공간구조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 분석”, 서울대 환경대학원, 1999.
․이명남, `정치 이데올로기의 주체적 해명`, 전남대학교출판부, 2000
․에릭바인하커, 안현실, 정성철 역, 부의기원(The origin of wealth), 랜덤하우스코리아,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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