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 주거래은행제도, 은행의 대출금리운용, 은행의 Delivery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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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은행의 생산성

Ⅱ. 은행의 서비스
1. 서비스품질의 결정요인
1) 유형성(tangibles)
2) 신뢰성(reliability)
3) 반응성(responsiveness)
4) 능력(competence)
5) 예절(courtesy)
6) 신용성(credibility)
7) 안전성(security)
8) 가용성(access)
9) 의사소통(communication)
10) 이해성(understanding)
2. 서비스품질의 측정

Ⅲ. 은행의 민영화

Ⅳ. 은행의 구조조정

Ⅴ. 은행의 주거래은행제도

Ⅵ. 은행의 대출금리운용
1. 그동안의 은행대출금리 운용체계
2. 최근 은행의 대출금리 운용현황
1) 프라임레이트의 기준금리 역할 저하
2) 대출금리 결정에 있어 시장금리의 역할 증대
3) 자금의 성격 및 신용도 등에 따라 다양한 금리결정기준 활용
4) 가산금리 결정도 신용등급에 따라 차등화
5) 대출금 중도상환 수수료 부과
3. 대출금리 운용행태 변화요인
1) 금융환경 변화에 따른 대출경쟁 심화
2) 저리자금 조달 확대
3) 단저장고의 금리구조 지속

Ⅶ. 은행의 Delivery전략
1. 금융기관의 환경변화
2. 은행서비스의 Delivery Channel
1) 창구
2) 섭외
3) ATM
4) 멀티미디어 단말
5) 홈뱅킹
6) 우편
3. 전달시스템(Delivery Channel)의 효율적인 믹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은행의 생산성

생산성은 그 개념을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적용하는 대상에 따라 다르게 표현된다. 거시적차원에 관심이 있는 연구자들에겐 생산 과정에 사용된 투입물과 국내 순생산의 비율이며 기업차원에서는 은행의 서비스산출물(총부가가치)을 생산과정에서 활용된 투입물로 나눈 결과가 된다. 이는 결국 생산과정의 효율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과연 무엇이 산출물이며 무엇이 투입물이어야 하는 점이다.
특히 산출물의 경우에는 그러한 점이 특히 문제가 되는데 기본적으로 산출물을 선정할 때는 아래와 같은 원칙 하에 그 작업이 이루어지게 된다.

-- 수익안정성과 건전성 등 은행의 경영목표를 실질적으로 반영하여야 한다.
-- 실측을 함에 있어 과다 또는 과소 측정된 결과를 최소화할 수 있어야 한다.
-- 일정기간 동안의 은행기업의 상품과 서비스의 산출을 모두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 생산과정을 감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 은행의 자율적 활동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 자료수집이 가능하여야 한다.

위와 같은 대체적인 선택의 기준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확정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이론은 존재하지 않지만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은행을 과연 어떤 관점에서 볼 것인가에 따라 산출물과 투입물의 정의가 달라진다고 하며 이는 크게 네 가지 관점으로 요약된다.
참고문헌
◈ 김현욱(2001), 은행 민영화와 은행소유규제의 재정립, 한국개발연구원
◈ 나동민․강문수․함상문․강동수․김현욱(2001), 금융산업 발전방안, 한국개발연구원
◈ 송정환(1994), 주거래은행의 경제적 기능에 관한 실증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이장로·김창수(1993), 은행서비스 품질의 평가 및 측정에 관한 실증연구 : 은행 서비스품질 결정요인에 관한 분석을 중심으로, 마아케팅연구, Vol 8
◈ 위정범(2001), 우리나라 은행의 구조조정과 효율성, 증권학회지 제29집
◈ 정도성(1997), 통화정책의 파급과정에서 은행대출경로의 거시경제적 유효성 검정, 국제경제연구 제3권 제2호, 한국국제경제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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