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사례분석] hsbc와 조흥은행 서비스마케팅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1>3P
조흥은행 Vs. HSBC
① 일반 창구
② 원격 접점
③ PB
2>서비스 접점(MOT)
조흥은행 Vs. HSBC
① 일반 창구
② 원격 접점(인터넷 뱅킹에 중점. 그러나 TV뱅킹 등도 있음 그것도 넣어서)
③ PB
3>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관심, 유형성)
3. 결 론
- 본문내용
-
1. 서 론
IMF이후 국내 금융시장은 은행이 퇴출되는가 하면 새로운 은행으로 통합되는 등 과거와 다른 국면을 맞이하게 됐다. 이제 금융권은 과거와 다른 서비스로 고객을 확충하고 새로운 경쟁우위를 통해 살아남아야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금융기업들은 종래의 보수적인 영업활동에서 보다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경쟁우위 전략 추진에 부심하고 있다.
82년 국내에 진출한 HSBC는 씨티은행과 함께 세계 최고의 글로벌 은행이다. 이들은 국제무대에서 고액거래자들을 상대로 소수의 고객과 거래해 왔다. 때문에 고수익성, 저비용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지니고 있다. 반면 조흥은행은 소매금융을 중점으로 자잘한 업무까지도 처리해주기 때문에 저수익성, 고비용의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언뜻 보면 최다의 행복이 최대의 행복을 창출하지 않는 비효율적인 것처럼 들린다. 또한 우리나라 상위권 5%에 드는 부유층이 국내 총생산 14%를 차지하고 총자산 18%를 차지하며 금융자산의 38%를 보유한다는 사실만으로도 국내 은행이 부실해진 이유가 소매금융에 큰 중점을 두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한국의 금융시장은 IMF라는 진통을 겪으며 새로운 능동전략을 제시하지 않는 한 살아남기 힘든 금융환경에 처해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금융기업들은 종래의 보수적인 영업활동에서 보다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경쟁우위 전략을 확보하기 위해 부심하고 있다. 이러한 생존을 휘한 경쟁우위 전략으로 가계나 영세사업자를 대상으로 한 소매금융이 중요한 영업 전략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는 수많은 가계자금을 끌어 모아 안정적인 자금원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잠재고객을 계속 확보해 나가는 영업 전략이다. 앞으로 소매금융은 우리 경제가 점점 성장하고 더 많은 금융서비스를 필요로 함에 따라 그 역할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소매금융 분야 중 가계대출 부문은 향후 신규 고객창출 면에서 좋은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일반 개인고객에 대한 서비스 기회 확대라는 측면에서 중시된다.
이러한 국내 특성 때문에 기업금융에 중점을 둬왔던 HSBC 역시 소매금융에 비중을 키워나가고 있다. 즉, HSBC와 조흥은행 모두 소매금융에 핵심역량을 키워나가는 추세이다.
그러나 편중된 소매금융거래는 은행의 이익을 창출할 수 없다. 때문에 HSBC는 91년 도입한 프라이빗 뱅킹을 통해 2억원 이상의 VIP고객 서비스에도 신경을 쓰고 있으며 조흥은행의 경우도 국내 최초로 역삼동에 PB센터를 개시함으로써 10억 이상의 자산가들에게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시하게 됐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