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메뉴계획과 디자인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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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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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 론
1. 메뉴의 계획
Ⅱ. 본 론
1. 메뉴 계획에 있어서 고려사항
2. 메뉴 계획 전문팀의 필요성
3. 메뉴 계획에 고려되는 기본적인 변수
4. 아이템 선정 절차와 방법
5. 메뉴 디자인
6.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메뉴
7. 메뉴의 구성과 포맷(Formats)
8. 메뉴 디자인의 기본원칙
9. 메뉴 디자인의 기교
10. 메뉴판의 제작
Ⅲ. 결론
- 본문내용
-
1. 메뉴의 계획
메뉴 계획이란 식당의 조직목표와 분위기에 맞는 품목을 선정하여 고객만족을 통해서 식당의 목표를 달성하고 계속 발전해 나가는 데 필요한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이며 식당 의 종류와 형태, 고객, 메뉴 품목, 식재료의 조달시장 조건, 식사품목의 수와 다양성, 조 리방법, 음식의 제공시간, 단가, 매출액, 서비스의 형태 등을 고려하여 고객이 원하는 품 목,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품목과 수, 그리고 다양성을 결정하는 것이다.
즉, 메뉴 계획은 때로는 메뉴 작성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제공될 여러 가지 음식에 대 한 메뉴를 미리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매일 고객들에게 서비스하는 식당에서는 한정된 가격을 유지하면서 다양한 음식을 마련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메뉴의 계획은 각종 요리와 그 기본조리법, 서비스 방법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요구되 는 과학인 동시에 예술이다. 즉, 음식의 영양가에 대한 이해와 음식의 복합구성에 심미 안적인 감각을 지녀야 한다. 따라서 하는 데는 기본원리에 의하여 계획되어야 한다.
1) 미시적인 측면(gastronomic aspects)
메뉴는 단편적으로 구성하기보다는 전체적으로 조화 있게 구성하여 음식의 색상,재 료,질감 등이 다양하게 배합되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1. 호텔 식음료 실습
신정화,이희천,박성부 공저
남두도서
2000. 3. 10
2. 메뉴관리론
백산 출판사
1998. 2. 10
3. 식음료 서비스 실무
방진호,나승화,오무환,이상태 공저
백산출판사
2001. 2. 25
4. 외식사업실무론
최대웅 저
백산출판사
1999. 8. 25
5. 호텔 식음료 실무론
이정학 저
기문사
1998. 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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